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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천문동호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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밑천이 바닥이 나서 점점 잘못된 정보를 드릴까 걱정이 됩니다만 이렇게 해서라도 잘못을 고칠 수 있는 계기가 되면 정말 좋겠습니다. 고수분들께서는 한 수 가르침을 하사해 주십시요.

망원경을 처음 선택하실 때 가장 많이 고려하시는 것 중 하나가 바로 "굴절망원경이냐 반사망원경이냐" 입니다. 장단점은 책이나 인터넷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을 겁니다.

보통 추천을 해 달라고 하면,  딥스카이는 반사, 행성은 굴절 이렇게 추천들 많이 하십니다. 딥스카이는 어두운 대상을 찾아야 하는 것이 때문에 "구경이 깡패" 라는 말을 쉽게 들을 수 있고, 행성은 표면의 무늬등을 관찰하기 위해서는 굴절이 콘트라스트가 높아서 좋다는 말을 들을 수 있습니다.

윗 그래프에서 보면 부경차폐가 클수록 중간정도 주파수의 전달에 손해가 많이 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콘트라스트 저하로 이어지지요. 차폐가 클수록 회절에 의한 2차, 3차 링의 강도가 증가하고 에어리 디스크의 광량이 줄어들어서 콘트라스트 저하가 이루어 집니다.

부경을 작게 하면 사진촬영에 불리하지만 안시에는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안시용은 부경이 작고 사진용은 부경이 큽니다.

그런데 그래프를 보시면 아주 높은 주파수 경우에는 차폐가 클수록 오히려 MTF가 좋아짐을 알 수 있습니다. 차폐가 커질수록 에어리 디스크의 크기는 작아지면서 아주 높은 주파수에서 콘트라스트가 좋아진다고 합니다. 조밀하면서 밝으면 뭉게지지만 조밀하고 조금 덜 밝으면 분해가 된다는 의미인 듯. 극간 디테일은 차폐가 클수록 좋다는 의미인 것 같은데 그만큼 해상력이 좋은 망원경이 필요하겠네요.

이거 머 무신 소리를 하는 건지.... 쩝....

제가 굴절과 반사를 둘 다 사용해봐서 3줄 요약하자면

1. 굴절 : 가볍다. 설치가 쉽다. 대상 찾기가 쉽다. 밸런스 맞추기 쉽다. 어둡다. 소구경
2. 반사 : 밝다. 대구경. 무겁다. GOTO가 필요하다. 광축조절이 필요하다.
3. 선택은 사용자의 몫이다.

(실컷 콘트라스트 어쩌구 저쩌구 해 놓고는 3줄 요약에는 없다. 수업시간에 중요하다가 해서 공부 실컷 해 놓으면 시험에 안 나온다. ㅡ.,ㅡ)
  • 이상헌 2006.09.30 12:10
    천체사진 찍을때 다른 무엇보다도 힘든 점은 "자주 찍을 수 없다는 점" 이였습니다. 무엇이든간 처음 배울 때는 시행착오를 많이 겪어야 되는데 한달에 한 두번 출사 나가기 힘들때가 많았습니다. 기껏 시행착오를해서 하나를 알아놔도 한 두달 뒤에 가면 다시 똑같은 시행착오를 반복하게 되더군요. (치매 초기증상)

    저같은 초보는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 자주 시도를 해서 몸으로 체득하는 것이 좋으나 다른 별선배님의 시도를 통해 배우는 것도 좋은 방법 같았습니다. (타산지석 어부지리 무임승차 죄송^^)
  • 이상헌 2006.09.30 12:14
    과거에는 천체사진 촬영에 굴절망원경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굴절망원경이 아포 소재로 나오면서 각종수차를 많이 줄일 수 있어 35mm 판은 물론 67판까지 커버되어서 많이 사용되어 왔습니다. 반사망원경은 구경을 키울 수 있다는 장점에 비해서 주변부 코마수차, 비점수차등이 심해서 35mm판까지가 한계라 합니다. 넓은 시야와 평면성을 위해 부경을 키우면 광량 손실과 콘트라스트 저하는 피할 수 없게 됩니다. 그나마 유명한 다카하시 입실론-160도 주변부 광량저하가 발생한다는군요. (최고급 반사류 예외입니다)

    반사망원경이 천체사진에 인기를 얻기 시작한 것은 DSLR이나 냉각 CCD가 보급이 늘면서 부터 입니다. 그 이유는 DSLR이나 냉각 CCD는 상대적으로 작은 CCD 면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반사경의 정밀도도 많이 높아져서 큰 구경의 잇점을 그대로 살릴 수 있어 최근에는 반사망원경의 사용이 많은 것 같습니다.
  • 이상헌 2006.09.30 12:55
    저희 동호회에서 사진을 찍으시는 분들의 장비를 잠깐 살펴볼까요?

    유종선님 : EM200 350D 반사 (6", 8")
    강문기님 : EM200 STL11000 굴절 (4")
    이수진님 : EM200 350D 반사 (6")
    윤종성님 : EM200 30D 굴절 (4")
    한호진님 : EM200 350D 반사 (8")
    저 : EM200 350D 반사 (7")

    대부분 지금 장비로 시작하신 것이 아니고 몇번의 기변을 하신 것으로 압니다.
    기변 할 때 마다 시간적/금전적 손실이 많이 발생합니다.
    새로 시작하시는 분들께서 참고하시면 손실을 조금 줄일 수 있습니다.
  • 이상헌 2006.09.30 16:17
    슈미트카세그레인으로 사진 찍으신 분이 많지 않으십니다. 대구경에 컴팩드한 크기와 장촛점등. 장점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많지 않은 이유는,

    1) 이미지쉬프트
    요즘은 미러쉬프트락 기능을추가할 수 있고 접안부 자체를 교체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2) 느린 F수
    보통 SC류는 F10 인데, F6.3이나 F3.3 정도로 촛점거리를 줄여주는 리듀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좁은 시야 (상면만곡이 심해서 주변으로 갈수록 부풀어 오르고 광량저하가 심함)
    작은 촬상면적을 가진 냉각 CCD나 미드사에서 나온 DSI 카메라를 사용하면 됩니다.

    망원경을 추천할 때 "모든 것을 만족할 수 있는 망원경은 없다"라고 하십니다. 그래도.... 추천을 강권하면 추천할 수 있는 경통이 SC류 경통이라고 생각합니다. 딥/행성 안시, 딥/행성 사진.......

    C9.25는 부경이 커서 사진촬영에도 좋은 성능을 내는 것 같습니다.
    나중에 꼭 다시 도전하고 싶은 경통입니다.
  • 유종선 2006.09.30 21:07
    정말 궁금했던 사항들이 하나둘씩 풀려나가니 보기만 해도 기분이 좋아집니다.
    이번에도 부경 차폐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하게 되었습니다.
    정말 Science vessel 입니다.

    벌써 다음 편이 기다려집니다. ^^
  • 홍두희 2006.09.30 21:43
    그래프의 가로축이 이해가 안되네요. 오른쪽 끝 1의 의미가 뭔지.
  • 이상헌 2006.10.01 00:14
    유선생님 격려 정말 감사드립니다. ^_______________^
  • 이상헌 2006.10.01 08:40
    별은 원래 점으로 보이고 점으로 찍혀야 맞는데 점으로 찍히지 않고 면적을 가지게 찍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 일단 촬상소자의 기본 단위가 이미 면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무리 작게 찍고 싶어도 이 것보다 작게 찍을 수는 없습니다. 필름의 한 입자의 크기는 보통 25um이고 350D의 한 픽셀 사이즈는 6.4um 입니다.

    2) 시상에 의해서 별이 한 곳에 가만히 있지 않습니다. 고배율로 달을 한 번 보시면 별이 한 점에 찍히는 것을 결코 기대하지 않을 것입니다.

    3) 그러면 시상의 영향이 없는 대기권 밖에서 픽셀의 크기가 무한으로 작은 카메라로 찍으면 별이 점상으로 콕 찍힐까요? ------- 아닙니다.
    그 이유는 빛의 회절 현상으로 인한 것으로 유한한 크기의 렌즈로 빛을 모으면 가운데 에어리 디스크가 보이게 됩니다. 무한한 크기의 렌즈를 사용하지 않는 한 완벽한 점상을 불가능하다는 이야기지요.

    에어리 디스크의 크기는

    2.44 * F * 빛의파장

    이랍니다.

    F수가 작을수록, 빛의 파장이 짧을 수록 에어리 디스크 크기가 작아지네요.
    가시광선 망원경보다 자외선 망원경의 해상력이 높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 이상헌 2006.10.01 08:51
    아무리 좋은 망원경이라도 에어리디스크 크기보다 작은 주파수를 갖는 영상은 분해할 수 없습니다.

    윗 그래프 가로축의 1이 의미하는 것이 시험하는 광학계로 분해할 수 있는 최대 주파수를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 이상헌 2006.10.01 09:52
    오늘 자동차에 실려있던 장비를 꺼내서 무게를 달아 보았습니다.

    경통가방 21 적도의가방 21 추가방 25 악세서리가방 7.5 밴드 3 테이블 8 피어다리 12.5 피어기둥 7 가이드경 1 놋북가방 3.5 카메라가방 2.5 = 123 KG

    그외 차에 자질구레한 것 들......

    사진 찍으실 분들은 참고하세요.....
  • 유종선 2006.10.01 10:46
    우엑! 1... 2... 3... KG!!!
    정말 이래요? 와~~ 놀랍습니다. 뭐 나도 별로 다르지 않을텐데...
    저 무게를 가지도 다녔단 말입니가? 차가 무지 힘들었겠네요...
    근데...
    저리 무거운거... 들고 집에 들어갔다 나왔다... ㅡㅡ;;;
    어제 차에 있던것 다 내려놨는데.... 후회됩니다. 지금 허리가 뻐근하거든요.
    이제부터는 정말 차에 완전히 짱박아놔야겠네요. 절대 내리지말구 ㅋㅋㅋ ^^;;;
  • 이상헌 2006.10.01 10:55
    음... 다시계산해보니... 112 KG 이네요.... 아까계산할 때 있던 11 KG 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ㅡ.,ㅡ

    차에 항상 싣고 다니면 연비도 연비지만 쇼바가 견디지 못할 것 같습니다. 좋은 길도 아니고....
    적도의나 경통의 기계적인 부분에 악 영향을 끼칠게 분명한데...

    그래도 그냥 싣고 다닙니다. 자동차나 망원경이 제 몸보다 소중할 리 없잖아요.
    허리 한 번 잘못 삐끗하면 몸도 몸이지만 마눌님의 불호령이 더 무섭습니다. ^^
    전에 한 번 삐끗 한 적 있었는데 아픈 내색 않느라고 고생했었습니다.
  • 홍두희 2006.10.01 12:58
    11k는 배터리아닐까요, 저도 겨울이 다가와서 자동차의 battery를 교환했습니다.80ah로. 차에 장착되었던 60ah battery는 관측용 battery 40ah의 보조 battery 가 되는거지요. 제차에는 80ah, 60ah, 40ah 가 있으니까 현장에서 무상대여됩니다^^.
  • 한호진 2006.10.01 16:56
    울사부님의 일목요연한 정리...감사합니다.그런데 전 사진이 아니라 눈으로 찍는것이 아직은 편합니다.^^
  • 이상헌 2006.10.01 18:01
    역쉬 회장님. ^_____^ 배터리 19 KG 추가요....

    합이 131 KG!!!!!!!!!!!!!!

    (차에 아직 소형 배터리, 카메라 삼각대, 60mm 스코프, 아이피스, 의자, 각종랜턴, 방한옷 가방 등이 있습니다.)
  • 이상헌 2006.10.01 18:05
    저도 사진보다 눈이 훠~~얼씬 편합니다. ^________^;;;
    거부하셔도 소용 없으십니다. 차라리 제발로 걸어 들어가심이.....
  • 한호진 2006.10.01 22:38
    저도 지금 타고다니는 늙은차양 대체하려고 고민중인데 적재중량및 연비,비포장주행은력,최저지상고...
    등등을 다 고려하다보니 승용차는 불가!5~7인승 rv도 불가,현재의 니발이도 불가...남은건 세렉스트럭뿐이네요.ㅋㅋㅋ적재중량1kg에 4륜에 적은세금및 우수한연비및 높은 지상고등.....그걸 사야하는건지 진짜 고민되네요.쩝
  • 강문기 2006.10.02 14:02
    정말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이론과 실경험을 두루 막라한 알기쉽게 설명된 가이드입니다.
    차에서 짐들 내리고 올리고가 큰 부담이죠.. 저도 그냥 싣고 다니죠. 가끔 경통만 진동이 무서워 내려놓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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