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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는 많이 변해도 전기는 천천히 변하나 봅니다.

어제밤엔 1958년판 과학백과사전에서 수소전지에 관한 내용을 봤는데 제목이 수소전지가 아니고

'모'로 시작하는 분의 전지입니다. 수소,산소,백금,그리고 다공질에,,,, 


제가 12v 배터리로 다른 12v 배터리를 충전하는 도구를 만들어서 가지고 다니는데,

    "(26일 16시 한줄 삽입 ;   http://www.sac-club.co.kr/xe/40950 요것을 가지고 다녔습니다, 지금보면 버전1)"

10년 지나서 5A 급으로 충전용량을 늘여서 만들었습니다. 

지난주 스타파티때 전선줄로 치렁치렁 만들어서 가지고 간후에 아침에 설명를 했더니,

이만성님이 홍두희씨는 케이스가 없는 것이 특징 아라고 옆에 게신 분들에게 설명을 해 주시더군요.


공급용 12V로 40AH 배터리, 받는용 12로 7AH 배터리로 시연을 했읍니다만, 

12V 40AH 배터리가 전날밤 망원경 사이를 돌아다니닌 앰프용 전원으로 사용한 덕분에 방전되어서

7AH 베터리를 30초 정도만 충전하고 맛이 말았습니다. 보여주는 것은 꽝 된거지요^^


이번주에 틈틈히 치렁치렁한 선을 정리하며 하나의 보드에 꾸겨 넣었습니다.

회로도는 작성해서 넣겠습니다.


주요 블럭으로는 12V 를 16V로 승압하는 부분(약 150W 급 모듈로 중국산 이베이에서 10~14불),

전류를 설정하고 통제하는 부분(이것은 회로를 만들어서 써야 하합니다. 제감 만든 회로를 곳 정리하겠습니다),

배터리가 충전 왼료된것을 감지해서 차단또는 접속시켜주는 부분(과충전 차단 릴레이 모듈로 중국산 이베이에서 8불)

전압과 전류의 값을 눈으로 보기위한 디지털 전압/전류계( 중국산 이베이에서 6불)입니다.


이베이에서 구입한 3종의 물품은 제가 자유게시판  2015년 9월 4일자 "이것 저것.."에 있으며

위에서 처음부터 3개가 이번에 만든 장치의 부속으로 사용하였습니다.


10년 정도 지난후에 새로만든 방치는 충전 전류가 커졌고(5A), 충전 완료후 자동 차단됩니다.

12V를 16V 로 승압하는 전자모듈의 효율이 좋아지고, 중국의 모듈값이 싸서 예전의 방법보다 

효율이 좋아졌기 때문입니다.


전류를 제어하는 방법은 다링턴 TR을 쓰는 방법과 FET를 쓰는 방법이 있는데 이번에도 다링턴 TR로

전류를 제어 했습니다. FET방식도 테스트를 해서 좋은 효율이면 그것으로 또 바꾸어야 겠지요.


휴대전화나 스마트폰의 충전도 아마 FET로 제어할것 같습니다....


케이스도 만들어야 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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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년10월26일 16시01분 추가

예전에 만든 자동충전장치(12v->12v 아닙니다)도 참고로 코멘트를 하자면,, 

17v이상 전압이 나오는 어뎁터가 있으면 아래에 링크된 회로로 만들어도 됩니다.

실용 배터리 충전장치 & 회로   http://www.sac-club.co.kr/xe/70842  

(자유게시판 2008.09.04 13:58 에 자동차단 충전회로도가 있습니다)

제가 사무실에서 납 배터리(40AH)를 요 회로로 계속 충전하고 있습니다.(2008년9월부터 2015년 10월 현재까지. 2.5A 로 충전

re_2008_09040111n_20100327.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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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년10월26일 21시28분 추가

회로도를 첨부합니다.

또 충전차단 보드의 개조부분도 함께 첨부합니다

충전차단보드는 정전류회로가 추가되면서 어쩔수 없이 차단하는 기능을 수동기동등을 위해서 반전시킨것입니다.

출력용 고출력 다링턴 tr은 ic114.co.kr 에서 tip142 로 팔고있습니다. ebay 에도 팔고요(태국)

tip142 는 모양이 큰것과 작은것(to220타입) 입니다. 이왕이면 모양이 큰것이 w수에서 훨씬 크니까 큰것(147 타입인가?? ,TO-247 또는 TO-3P 타입이 큰것입니다) 을 고를수 잇으면 선택하세요.

re_DSCF1420.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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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일 10시/10시30분 추가

DC-DC승압기의 방열판 위에 작은 팬을 부착했고(5A로 약 1시간 중전중에 히트싱크안의 TR의 온도가 82도, 방열판 온도가 60-70도 정도 되더군요, 이정도면 충분한데 혹시 밀폐용 박스에도 넣어야 해서 PC의 그래픽보드에 붙어있는 12V용 작은 팬을 부착했습니다.

전원인입부분에도 10A 큰 휴즈브럭을 달았구요(시거잭을 사용하면 차량내에 휴즈가 있어서 안전(역극성연결때 DC-DC 승압기 파손방지)한데 혹시 악어집게를 이용할때를 대비했습니다.

충전되는 배터리의 역극성연결때는 보호되는지 미확인 입니다(쇼트는 방지됩니다) 

확인했습니다. 충전시키려는 배터리의 무부하 단자전압이 전압계에 표시(기본)되며 극성을 반대로 

연결하면 전압이 표시가 안됩니다. -00.00V 표시, 고장나는 부분도 없습니다. 이상테에서는 기동버튼을 눌러도 

기동을 하지 않습니다. 또 충전시키는 단자가 쇼트되어 있어도 마찬가지로 기동이 되지 않습니다.

충전하려는 전지가 10~11V 정도로  방전된상태에서 기동이 됩니다..

re_DSCF1421.JPG








 

  • 이인현 2015.10.26 11:00
    회장님! 20A짜리 리튬인산철 파워뱅크가 있는데, 밸런싱회로와 과충전차단회로 라는 걸 추가로 넣을수 있을까요?
    13.9V까지가 만충전이고 14V가 넘으면 알람이 울립니다. (충전할때 스위치를 끄고 하라고 해서 켜보기 전에는 모릅니다)
    그래서 충전할 때 항상 옆에서 지켜봐야 하거든요..
  • 홍두희 2015.10.26 13:26

    자유게시판 2009.01.15 09:59 배터리는 충전중을 보세요. http://www.sac-club.co.kr/xe/72116
    이것은 AC 전원으로 충전하는 자동차단 장치입니다. 14.4V 에서 차단 되도록 파란색 작은 조절기로 조정합니다.
    요것을 돌려서 13.9V로 셋팅하면 되는거지요.

    이번에 만든것은 자동차 시거잭(담배불이 붙을 정도로 달궈야 하니까 앞쪽 소켓에서는 10A 정도까지 공급됩니다,
    저는 이곳에 150W 급 인버터를 꼽아서 90W 급 노트북의 AC전원으로도 사용합니다)에 꼽아서 40AH~80AH 급
    자동차 배터리를 운행중에 충전하기 위함입니다. 납 배터리가 완전히 100% 충전 하려면 14.4V가 잇어야 하지만,
    시거짹의 전압은 12.5V~13V 정도입니다. 시거잭에 납배터리를 직접 연결해서 충전하려고 하면, (1)만충전이 안되고,
    (2)충전조건인 적당한 전류(보통 표시전류값의 1/5~1/10)를 초과하는 과도한 초기 충전전류가 흘러서 위험/손실이 됩니다

    (우려가 아니라 반드시 그렇게(고장/수명/발화 단축) 됩니다)


    제가 이베이에서 산 과충전 차단보드(이번에 만든 보드에 사용된 이베이 제품 3가지중 1가지인 과충전 방지 릴레이 보드)만

    구입해서 전압만 드라이버로 조정하면 됩니다.

    "배터리가 충전 왼료된것을 감지해서 차단또는 접속시켜주는 부분(과충전 차단 릴레이 모듈로 중국산 이베이에서 8불)"

  • 홍두희 2015.10.26 20:02
    알람이 울린다고 했으니까 알람을 감지해서 차단기를 작동시키면 되겠네요.
    제게 주시면 쉽게 차단기를 넣을수 있겠습니다 ㅎㅎ
  • 이건호 2015.10.26 12:24
    홍회장님, 감사합니다^^
  • 홍두희 2015.10.26 13:31
    다음 숙제 진행중^^ ㅋㅋㅋ
  • 박기현 2015.10.30 07:11
    귀가 솔깃... 줄 섭니다~~
    겨울방학에 몇개 만들어야 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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