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자동차 범퍼가 상처가 났는데..
블박 상시전원을 사용하지 않아서 언제 그랬는지 알기가 어려운 일이 있었습니다..
상시전원 사용하다가 자동차 메인 배터리 방전될까 걱정되어 사용 안하고 있었는데..
안되겠다 시퍼서 블박을 상시녹화 하려고
- 조수석 발밑에 연납축전지 18A 를 놓고..
- 방전을 막기 위해 저전압 차단장치(http://gmkt.kr/gUsmxW)를 통해 블랙박스를 연결해 두었습니다.
현재 보조 배터리는 자동차 배터리와 완전 분리되어 있는 상태이지요..
질문입니다..
1. 시거잭을 바로 연결하여 주행중 충전을 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을까요?
2. 시거잭에 분배기(http://gmkt.kr/glMtB6) 가 설치되어 있는데,
충전용으로 3구 쪽에서 전선을 뽑아 배터리에 연결하면
차량시동이 꺼져 있는 동안에는 3구쪽에 병렬로 연결되어 있는 네비가 보조배터리 전기와 연결되는 문제가 발생하는데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까요?
3. 시거잭에서 전기를 뽑아서
http://diypower.co.kr/product/detail.html?product_no=635&cate_no=30&display_group=1
위 제품을 통해 배터리에 연결해 두면 차량 시동중에 충전이 될 수 있을까요?
그리고 시동을 끄면 보조배터리에서 3구쪽으로 병렬연결되어 있는 네비쪽으로 전류 흐르는 것을 막을 수 있을까요?
회장님.. 도움 부탁드려요~~
그리고 예고편..
요즘 파워뱅크 만들어 볼려 준비중인데,,,
스폿용접, bms, 등등 다음에 질문 드릴께요!~~ㅋㅋ
1. 문제가 조금 되겠지요.
18AH/12V 보조 배터리가 '많이 방전된 경우'에 시가잭과 직접 연결되면 보조배터리에
과도한 충전 전류가 흐르게 되서 보조 배터리가 쉽게 망가 집니다.
보조배터리에 입력충전전류 전한 장치가 필요한거지요.
보통 배터리에 충전전류상한값이 쓰여 있습니다.
2. 1번을 적용한후에 발생되는 문제인데, 보조배터리의 충전을 조금 손해보지만
큰 다이오드를 중간에 넣으면 됩니다. 이 방법은 위의 1번의 문제를 조금 완화시켜
주는 잇점도 있습니다. 다이오드와 함께 휴즈를 넣어주면 배터리의 과도한 충전 전류
발생시 휴즈가 배터리를 보호할수도 있고요. 다이오드와 휴즈사이에 아주 작은 LED를
넣으면 휴즈가 죽었는지 살았는지 볼수도 있고요.
3. 시거잭과 배터리 사이에 넣는 방법으로는 좋지 않습니다.
시거잭과 배터리 사이의 '전압차이가 별로 안나는 경우'에 중간에 충전등 전압 변환
회로를 넣으면 거의 효과를 못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