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질: CrAl 20/4 (FCH 2)
직경: 0.800mm
Reststance: 4.34 옴/m
------------------------------------------------
회장님 이 정도의 옴값이면 좀 과한가요? ^^ 주변에 있는 공구상에서 판매 하길레....
흑...
일전에 있던 열선은 옴값이 너무 높(?)아서 열이 거의 안나는것 같아서요..
1.납땜이 되는것, 안되는 것으로 분류. 안되는것이 종류가 더 많고 상대적으로 쌈.
니크롬이 원조인데(니켈 크롬합금) 철크롬 등 합금이 무척많네요. CrAl 은 알크롬이 되나요???
망원경 이슬제거용의 열선은 아주 작은 용량(발열)도 되니까 용량에 대한 선택폭은 넓습니다.
2.피복이 되어 있는것과 안되어 있는것으로 분류. 되어있는것은 장판속에 있는것. 안되어 있는것은 절연을 시 켜 줘야됨.
피복이 되어있는것은 어디서 파는지 모름. 아마도 완성품(장판등)회사마다 주문해서 사용하는것 같음.
3.전기저항값은 1m 당 전기저항값으로 표기하고 규격화됨.
4.합금이라 연성(잘 구부러는 성질?)이 작아서 여러번 휘어지면 잘 끊어짐. 그래서 보다 작은 직경의 재질로 여러겹(병렬, 연선(단선은 1선, 연선은 여러겹))이 유리함.
5.발열은 P = V X V / R 로 게산하고, 발열대상물의 비열, 부피, 방열, 발열온도를 감안하여 주울식을 계산함.
(저도 아직 주울식을 계산하진 못 햇습니다^^)
6.사용하는 전압은 보통 고정(야외니까 12V)이니까 P를 정하면 R이 나오지요. 온도조절기가 있다면 P를 조금 더 많이 해도 되고지요. 1M당 오옴수가 있으니까 길이를 늘리면 저항값이 커지고, 줄이면 저항값이 작아지지요. 지그재그로 돌아서 길이를 키워 저항값을 키워도 되고, 병렬로 2번 3번 함께하면 저항값이 작게 되지요.
7.내가 가진 열선은 2 종류로 0.16mm, 55.5오옴/m,남쨈안됨과 0.17mm, 22.6오옴/m,납땜됨이 있읍니다.
210원 우표 부쳐서 보내줄까요^^, 절연을 시켜주는 과정이 필요하고요.
8.권선이 감긴 대용량 와트저항기를 사서 그속에 있는 열선코일을 풀어서 쓰는 방법도 있습니다.(우리 홈페이지 어느곳에)
9.발열과 방열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아셨지요?, 지난번에 몇도 까지 올라간다고 했는데....
10.내 5인치 쌍안경은 15오옴이 2개가 각각 한 묶음(띠)에 있습니다.
11.RO(원격관측)의 선두주자분도 이슬제거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시더군요.
이슬제거는 A.온도를 이용한 발열 B. 온도제어를 이용한 미세발열 C. 습도(현재와 지난습도)DATA 추가반영된 알고리즘 제어 D. 기압(현재와 지난기압)DATA 추가반영된 알고리즘 제어 가 되어야 하는데 A는 고전기술이고, B는 제가 선두계열에 잇다고 보고, C,D는 저의 아이디어이면서 C의 중간단계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