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회장님. 얼마전에 컨버터 신세끼친 김형욱입니다.
머나먼 베트남에서 궁금한 사항이 있어 문의드립니다. 이분야에선 회장님께서 전문가이실 듯 해서요.
한국은 전기가 220v에 60헤르츠 방식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곳 베트남은 220v에 50헤르츠 방식입니다.
따라서, 보름 후 이삿짐을 부치게 되는데 이삿짐 업체에서 헤르츠가 다르기에,
모터제품의 경우 고장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냉장고/세탁기 등등인데요. 아직 한참 쓸만한데, 처분하자니 골치아프고 사용하자니 고장날수도 있다고 하고 고민입니다.
심지어 전자레인지도 잘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하구요.
이곳 현지인들도 의견이 분분합니다. 잘쓰고 있다는 사람, 얼마안가 고장났다는 사람.
여긴 1차 제품은 저렴하지만, 가전제품은 한국보다 훨씬 비쌉니다.
그냥 고장날때 까지 써볼까요? 아님 헤르츠 조정하는 도구가 있는건가요?
오랫만에 들어와선 질문만 던져드려 죄송합니다.
콘센트에서 들어오는 교류전기를 1)집적구동하는 모터방식과, 2)직류로 바꾼후 속도조절이 용이하게 작동되는 모터방식이 있습니다.
1)의 경우는 짤순이 모터, 헤어드라이어 모터, 선풍기모터(누름 버튼이 있는 구형), 냉장고의 컴프레셔 모터이며
2)의 경우는 드럼세탁기 모터입니다.(인버터모터)
전자레인지의 회전 모터와 리모콘으로 작동되는 선풍기는 어떠것인지 모릅니다.
속도를 자유자제로 변동시킬수 있으며 미세하게 조절할수 있으면 2)번 방식입니다.
1)1번의 경우는 60헬즈용을 50헬즈 전기에 꼽으면 5/6의 속도로 돕니다. 즉 16% 천천히 돕니다.
효율이 약간 나뻐지며 열이 조금 더 나지만 장기간 사용해도 고장은 안납니다.
냉장고는 16% 천천히 도는 컴프레셔는 문제가 되겠네요(냉동이 잘 안되던가,...)
2)번의 경우는 기계에서 직류로 바꾼후 그 직류를 나누어서 사용하는 것이니까 별문제 없이 쓸수 있을겁니다.
헤르쯔를 조정하는 소형 상용 기계는 없습니다. 집의 전기를 모두 커버할 헤르쯔변환기는 수백만원은 훨씬 넘을겁니다. 효율도 무척낮고요
황금박스2는 교류를 직류로 변화하는 장비니까 문제없고요.
열만 내는 머리펴는 아이롱도 문제없고요. 다리미도 문제없고요. 커피포트도 문제없고요,
냉장고,세탁기,전자레인지 등등 제품에 있는 모터가 어떤것이냐에 따라 달라지니 뭐라 딱 말하기 뭐하네요....
콘센트 구멍은 국내것이 굵을걸요. 따라서 베트남 콘센트에는 그냥 안 꼽힐거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