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동호인들의 천체사진들을 감상할때 아쉬움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이드도 잘되었고, 좋은 하늘상태와 긴노출, 많은 촬영장수들로 좋은 사진이 기대되어야 합니다만,
처리도 잘 하신 것 같은데, 뭔가 색감이 잘 안맞는 사진들을 보면 제가 맘이 안좋습니다.
개인적으로 모니터의 색감때문에 사진 처리를 정말 이상하게 한 경험도 해보니,
잘찍는 것도, 잘 처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결국은 제대로 보여질까 하는 의구심을 가지게 되었고.
이에따라 사진을 처리하는 환경에 신경을 쓰게 되었습니다.
색공간이라는 개념이 있는데, 뭐 복잡한 것은 넘어가고요.
사진 편집시 사용하는 모니터가 컴퓨터나 이미지 처리 프로그램에 정의된 색공간을 화면에서 제대로 표현해주면 되는 겁니다.
(색온도 하고는 조금 다른 개념 입니다.)
그런데, 많은 모니터들이 색공간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지요.
특히 노트북 모니터 들이나, 조금 오래된 모니터들의 경우는 조정이 잘못되면 색상이 많이 틀어지게 됩니다.
일단,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동일한 사진을 스마트폰(비교적 신형 추천)과 PC 모니터로 보시고 비교해 보세요.
스마트폰의 경우 그럭저럭 색관리가 되어 출시되기 때문에 그럭저럭 색감이 맞아 보이는데
(색온도 차이로 스마트폰들이 푸른빛이 좀 강할 수는 있습니다.)
비교시 동일한 사진이 다르게 보인다는 분은 PC모니터의 캘리브레이션을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일단 간단한 방법은 윈도우즈에 기본으로 들어간 디스플레이 보정기능을 활용하는 것 인데 이것만 적용해도 많이 좋아집니다.
(자세한 안내는 http://windows.microsoft.com/ko-kr/windows7/calibrate-your-display 가셔서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위 방식 자체가 사람의 눈으로 판단을 해야 하는데, 정확히 맞추기 힘드신 분들은 전문기기를 활용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디자인/그래픽쪽에서는 색상 자체가 정확해야 하기때문에 관련된 여러 기기들이 많이 나와있고,
고급형 모니터의 경우 아에 Calibration 기기를 제공해서 색상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해 주고 있습니다만....괜히 비싸죠.
저는 모니터 색감 교정을 위해 아에 메인PC의 모니터도 암부계조가 IPS패널보다 좋은 VA패널이 들어간 녀석으로 교체하고
- 암부계조 표현이 좋은 것으로 바꾸었습니다. 해당 모니터리뷰 http://garuia.tistory.com/40
제 눈을 100% 신뢰하기 어려워 저렴한 Calibration 기기를 구입해서 적용해 봤습니다. (한 1년 정도 된 듯)
제가 가진 기기는 Spyder4Express 란 기기인데 1년 넘었더니 요즘은 5로 업그레이드 된 듯 싶네요. ^^;;
(http://spyder.datacolor.com/portfolio-view/spyder4express-discontinued/ )
제 Calibration 기기 빌려갈 분을 위해 사용법 간단히 작성.
해당 기기의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1. 관련 프로그램 설치 (http://support.datacolor.com/index.php?/Knowledgebase/Article/View/1475/103/spyder4express-454-windows 에 있음)
2. 모니터를 30분 이상 켜놓으세요.
3. 모니터 주변 잡광을 제거하세요 (햇빛, 조명등 모니터에 영향줄 빛 차단)
잡광이 많은 환경이면 아래 사진 같은 후드를 설치하는게 좋습니다. 저는 주로 밤중에 하다보니 후드는 없이.
4. Spyder4Express 를 모니터에 거치 (걸쳐두면 되고, 잘 안되면 테이프로 밀착시키시면 되요)
5. 프로그램 실행시키고 지시에 따르시면 됩니다.
한 5분 정도 걸리고, 결과는 매우 만족스럽더군요. ^^;;
노천동분들 모니터 색감 한번 맞춰보세요~
Spyder4Express 빌려가실분 줄 서보세요.
서천동에 올라온 사진상 1순위 오광환님, 2순위 조용현님 이 모니터 보정 하셔야 합니다.
다음에 기회되면 천체사진의 색균형 맞춰보기 한번 써보겠습니다.
제가 그 스마트폰 메소드를 이용하고 있지요.ㅎ
(추가) 저는 빌리기 전에 모니터 개비부터 해야 합니다.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