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환님 원본화일로 정리해 봤습니다.
- 원본 : L5장, RGB각3장
- 처리 : Pixinsight 활용
1) Staralignment : L2이미지 기준으로 모든 이미지를 정렬시킵니다.
2) Cosmetic Correction : Dark 및 Bias 처리를 해야 하지만....없어서 걍 S/W 처리 합니다.
3) ImageIntegration : 노이즈를 빼기위해 Median 으로 설정, Percentile Clipping 기법으로 각 채널별 처리 (8매 이하 stack시에는 Percentile clip 이 좋음)
4) ABE : 각 채널별 화일을 S/W 플랫처리 이미지를 평탄하게 합니다. 다만 실제 Flat 처럼 먼지그림자 동심원등은 제거 안되고, 주변부 감광효과만 처리가능
5) RGB 처리
a. Channelcombination : RGB 채널을 합쳐서 하나의 화일로 만듭니다.
b. BackgroundNeutralization : RGB화일에 Preview 를 하나 설정하고, 실행합니다. 배경을 중성화시켜주면서 전체 컬러밸런스를 잡아줍니다.
이거 다음에 ColorCalibration 프로세스에서 밝은 부분까지 확인해서 컬러밸런스를 더 잘 맞춰줄 수 있습니다만....이번엔 생략
c. HistogramTransformation : 이전까지는 Linear Image 였고, ScreenTransferFunction켜고 확인하는거였고, HT를 통해 Unlinear Image로 변환하면서 STF를 꺼줍니다.
d. ACDNR : 노이즈 빼줘야죠. 아래 이미지 옵션대로 해주는데, Lightness Mask 켜야합니다. 이거 돌리면 디게 오래걸림. 3-4분 소요
e. ColorSaturation : L이미지 합성전에 컬러정보값을 올려주는 작업을 합니다. RGB화일에서는 색상정보를 위주로 넘기는거라 정보값을 약간 부스트해주는 것.
이것으로 RGB_Master 화일이 생성됩니다.
6) L화일 처리
a. HistogramTransformation : L이미지는 조금 정밀하게 해주는게 좋고, 암부 정보를 최대한 보전할 수 있게 처리해야 합니다.
b. ACDNR : 노이즈 빼줘야죠. 옵션은 RGB하고 걍 동일하게 하면 됩니다.
이것으로 L_Master 화일 생성! 가끔 HDRmultiscaleTransform 을 L이미지에만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번에는 LRGB에다가 했습니다.
7) LRGBcombination : RGB마스터에 L마스터를 합치는 프로세스 입니다. Lightness 하고 Saturation 지표를 조정해가며 최적값을 찾으셔야 합니다.
8) Histogram 조절 : HT를 좀 건드려 주며 이미지가 잘 보이게 조절
9) HDRmultiscaleTransform : 구상성단 중심부 디테일을 살려주는 작업 입니다. 수치조절을 해가며 최적점 찾아야해요.
10) UnsharpenMask : 적당히 해서 별상을 또렷하게 하면 됩니다.
11) DynamicCrop : 이미지주변부를 잘라줍니다. 사실 이건 1)번앞이나 뒤로 가야하는 작업 입니다.
가이드가 많이 흘렀거나, 접안부가 회전된 경우가 발생하는 경우 Staralignment 에서는 공통부분외에는 검은색 표시를 하는데
이부분을 그대로 두고 S/W Flat 처리를 하는 경우 (ABE)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거든요.
보통 앞쪽에서 하고, 마지막에 최종 크랍처리를 해주는데, 오늘은 가이드가 거의 튀지 않은 것 같아 마지막에만!
12) 기타 : 이후..취향에 맞게 하면 되는데...저는 10번으로 종료. 광학계가 좋고, 가이드가 잘 되어 별상 모양조정이나 크기조절은 안했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이미지 처리 완료본 입니당. 추가작업이 필요해 보입니다만.....음음...^^;;
추가. 노트북으로 처리했던거라 녹색정보값이 좀 많은 듯 해서 녹색 약간빼고 (SCNR 이용) Histogram 약간 조절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