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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된 그리고  어디론가 숨어버린 핸드콘트롤러를 기다리는 스텝모터용 적도의가,

 

자신을 돌려줄 콘트롤로를 만나는것을 기대하니 기분 좋습니다.

 

오늘 새벽에, 그동안 진행하던 범용 유니폴러 스텝모더 구동장치의 시험을 대충 마무리했습니다.

 

제가 뭐를 똑같이 카피하는 성질이 아니라서 이 기능을 보면 잘 이해가 안될수 있을겁니다.

 

이와 같은 기능이 있는 상용 장비를 보신분이 제게 코멘트를 하시면 1착으로 드리지요^^

 

1.이장치는 유니폴러 스텝모터가 장착된 한정된 적도의에 해당되며 1개의 장치에서 한정된 적도의 모두를 선택할수 있습니다.

  (한정된 적도의란,  많이 보급된 8개의 서로다른 적도의의 data를 미리 넣은것입니다)

2.최소한의 부품과 구하기 쉬운 부품(마이콤등 프로그램하는 것은 어떻게 할수 없고)을 사용했으며,

3.저속과 고속에서 서로 다른 전압을 자동으로 모터에 공급합니다.

4.최소한의 부품을 사용하기로 했기에, 필요한 정보의 표시는 다소 복잡합니다만, 현재의 상태가 어떤 기종용인지,

  다른 기종으로 셋팅을 하려면 어떻게 확인해야 하는지를 표시확인할수있습니다. 또 이상동작을 할때에

  모터가 문제인지, 마이콤이 문제인지, 연결부위가 문제인지 비교적 쉽게 눈으로 확인할수 있습니다.

5.적경용 마이콤과 적위용 마이콤은 같은 프로그램이라서 2축용에서 적경축등 중요한 축이 고장날때에 응급조치가 됩니다.

6.2축용으로 써도 되고, 1측용으로 써도 됩니다. 1축용으로 사용하면 적위쪽 회로에 부품을 꼽지않으면 됩니다.

 

기능을 간단히 설명하면(특이사항 중심)

전원을 켜면  4개의 불이 깜빡이며, 모터가 돕니다.

모타배속스위치를 고속모드로 전환해도 항성시이며 저전압(항성시 전압)으로 모터가 돕니다.

  (상용제품은 항성시때는 보통 12v->5v 기계적스위치로 전환함)  

앞,정지,뒤 버튼을 누르면 해당 속도모드로 돌며, 고속에서는 모터공급전압이 자동으로 올라갑니다(12v 입력때) 

내 장치가 어떤 기종용인지 확인하려면 뒤/아래버튼을 누른상태에서 전원을 투입하면 4개의 불이 2진수 값을 표시합니다.

내 장치를 다른 기종용으로 바꾸려면, 속도전환스위치를 특정위치(정속위치는 기종1로 배당, 2배속위치는 기종 2로 배당,,, 8까지)

 로 놓은 상태에서 전후좌우버튼 등의 순서에 따른 조작으로 4개의 불을 보며 선택하며, 그 값은 저장되어 다음번 전원투입때는

 변경된 기종용으로 됩니다.

 

오늘 새벽에 위의 기능을 구현(표현,불러옴,새로 저장함등등)해서 기분이 좋습니다.

이제는 8개의 기종을 선정하며, 각 기종당  항성시에서 어떤 시간지연(스텝모터는 이것이 생명)값인지, 또 배속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자료를 찾아서 넣어야 합니다.

DSCF7329.JPG

 -

4월4일 1시쯤 추가 ==  low data 모으는 중(4월4일-A)

data를 모으고 있습니다

8기종의 의미는 향후 적도의 모델로 나누지 않고, 핸드 콘트롤러 호환으로 나눌겁니다

 

P2Z - 1축 ;  입력전압은 6V,
 모터;12v/70오옴/유니폴러24스텝,감속비(아래 참조),2배속,FULL/HALF STEP 미확인,UCN2004 스위칭

 

EM200B - 2축 ; 입력전압은 12V
 1축;모터;12V/70오옴/유니폴러24스텝,감속비(아직 확인 안함),가변셋팅고배속1개,TD62084 스위칭
 2축;모터;12V/70오옴/유니폴러24스텝,감속비(아직 확인 안함),가변셋팅고배속1개,TD62084 스위칭

 

EM2S - 1축 ; 입력전압은 6V,
 모터-12v/70오옴/유니폴러24스텝,감속비(아래 참조),2배속,FULL STEP 구동. TA8415 스위칭

 

EM1/EM2 - 1축 ; 입력전압은 6V
 모터-12v/70오옴/유니폴러24스텝,감속비(아래 참조),2배속, FULL/HALF STEP 미확인,TD62004 스위칭

 

베타프라즈마(QMD-TWIN) - 2축 ; 입력전압 12V
 1축;모터- 아직 모름, 감속비 아직 모름, 2배속/8배속,  FULL/HALF STEP 미확인, 2A TR(TMP4002) 스위칭
 2축;모터- 아직 모름, 감속비 아직 모름, 2배속/8배속,  FULL/HALF STEP 미확인, 2A TR(TMP4002) 스위칭

 B(4월24일 추가 =====> 1배속의 펄스 주기는 199.45375msec(역산)이며, 모든 속도에서 full step 및 12v 펄스, 큰딘 5핀 5핀중 중앙핀이 공통, 모터저항 100오옴)

 (5월13일 추가, 24스텝모터로 추정, -->  144웜은 1바퀴에 600초(10분)쯤 소요되었음, 1/500 감속을 감안하면 모터 1회전에 1.2초,

  측정한 full step 주기 0.2초를 감안하면 1.2/0.2=6, 스텝수 4를 곱하면 24 스텝으로 추정함 - 모터에 스텝표기가 없음)  

 ( 기어 감속비는 1/500, 웜기어는 144, 웜과 감속기의 연결용 평기어비는 31:31, 모터는 12v 사양)

 

MD-6 - 1축 ; 입력전압은 12V(9V)
 모터- 아직모름, 감속비 아직 모름, 2배속/16배속, FULL/HALF STEP 미확인, TD62103 스위칭

D(5월13일 추가 ====> FULL STEP 구동함( 2 ON, 2 OFF) , 모든 배속에서 모터공급전압은 5V

  모터저항은 20오옴,  8핀 큰딘 사용함, 48스텝, 1/120 감속비, 144웜기어

   항성시때의 펄스주기는 415.52898 msec

 

 

SD-1 - 1축 ; 입력전압은 12V
 모터 - 아직모름, 감속비 아직모름,큰딘 5핀또는 큰딘 8핀사용.
 배속 스위치는 없이 +16배속/-16배속/+2배속 키. TA8415 스위칭

C(5월12일 추가 ====> HALF STEP 구동함( 3 ON, 5 OFF) , 모든 배속에서 모터공급전압은 5V

  모터저항은 20오옴,  8핀 큰딘 사용함, 48스텝, 1/120 감속비, 144웜기어

   항성시때의 펄스주기는 415.52898 msec

 

DMD-1 - 2축 ; 입력전압은 6V ==> 7v 이상 필요함 ==> 6v또는 7v, 최대 7.5v를 넘으면 안됨, 6v에서는 적위가 작옹 안될때도 있음
  1축;모터 - 아직모름, 감속비 아직 모름, 큰딘 5핀 출력 2배속/8배속, TD62103 스위칭
  2축;모터 - 아직모름, 감속비 아직 모름, 큰딘 5핀 출력 2배속/8배속, UCN4202 스위칭 

 CN(5월12일 추가 ====>FULL STEP 구동, SP적도의의 MT-1모터에 시용하는 것으로 되어있음(테스트 하지 않았음)

  적경 = full step 의 2 phase 구동 (2 on, 2 off)

  적위는 full step 의 1 phase 구동(1on, 3off).

모터구동 전압은 공급전압임.(역방향 보호다이오드를 거쳐서)

 (5월13일 추가  1배속의 펄스 주기는 199.45375msec 로 추정됨,(5월15일 수정)

 적경및 적위 모두 full step(적경은 2phase, 적위는 1phase) 

 (5월15일 추가,  166msec 근처로 추측됨(kenko betaplasma 에 연결하여 작동시켜보니 48/40 의 비율로 빠름

  단위회전당 항성시 소요시간은 dmd-1 40초, qmd-twin 48초.

 

DMD-3 - 2축 ; 입력전압은 12V
 1축;모터 - 아직모름, 감속비 아직 모름, 큰딘 5핀 출력 2배속/16배속, TD62103 스위칭
 2축;모터 - 아직모름, 감속비 아직 모름, 큰딘 5핀 출력 2배속/16배속, UCN4202 스위칭

 

DD-1 - 2축 ; 입력전압은 12V
 1축;모터 - 아직모름, 감속비 아직 모름, 큰딘 5핀 출력 1.5배속/2배속/1632(착오정정)배속, TA8415 스위칭
 2축;모터 - 아직모름, 감속비 아직 모름, 큰딘 5핀 출력 1.5배속/2배속/1632(착오정정)배속, TD62103/TA8415 스위칭  

C(5월12일 추가 ====> HALF STEP 구동함( 3 ON, 5 OFF) , 저배속 위치에서 모터공급전압은 5V,

  32배속 위치에서는 12v 공급(32배속 위치에서의 항성시 구동때도 12v공급)

  모터저항은 20오옴,  8핀 큰딘 사용함, 48스텝, 1/120 감속비, 144웜기어

  항성시때의 펄스주기는 415.52898 msec

 

NES - 1축 ㅣ입력전압은 12V
 모터 - 아직모름, 감속비 아직모름,큰딘 5핀사용.
 2배속/8배속. BA12004 스위칭

 

제가 예전에 조사한 자료
 2012.1.30일
  EM1/EM2/EM2S/P2Z의 기어비는 모두 같으며, 인가되는 펄스는 같습니다
  (항성시 펄스의 주기는 79.7815MSEC, 1스텝당 펄스주기는 80/4=19.945MSEC)
 2012,1,31일
  EM1(1983발매),EM1S(1989발매),EM2(1994발매,),EM2S(핸드콘트롤러변경)

 

-

2012년 5월12일 추가

빅센 dd-2(dd-1과 동일)과 sd-1의 모터구동 펄스를 오실로스코프로 보고, 모터를 열버봤습니다.

모터는 48스텝이며 20오옴/phase, 1/120의 감속비가 부착되어있으며, 빅센 gp와 gpd에는 적경 적위 모두 웜기어 144개가 있습니다.

콘트롤러(위의 두기종 같음)의 스텝모터 구동방법은 모든 배속에서 하프스텝이며(3 on,5 off) 항성시때의 주기는

아날로그 오실로스코프로 대충 봤을때 320msec입니다.(아날로그 스코프는 낮은 주파수에서는 정략적인 값에 오차가 많습니다.)

웜기어와 감속비등의 자료로 역산하면, 항성시때의 모터에 인가되는 주기는,

1 항성일 = 86164.08984 초 / 144 = 598.361735 초 / 120 = 4.98634779 초 / 12(48스텝이기때문에 48/4 = 12) = 0.41552898 초 = 415.52898 msec

입니다. 하프스텝모드로 구동하므로(3on, 5on) 8로 나누면 51.9411msec 의 펄스가 필요하네요.

 

빅센dmd-1은

적경과 적위의 구동펄스가 다릅니다.

적경은 full step 주기 약 170 msec 로 오실로스코프로 봤습니다. 8배속에서 약 22msec , 6v전원입력에서도 모터구동 됩니다.

적위는 full step 의 1phase(1on,3off) 이며 8배속에서 약 20.77msec(48.135hz)이며 1배속으로 환산하면 166.2msec 정도입니다.

적위는 입력전압이 6v 이면 안 돕니다(7v정도 필요, 7.5v 이상에서는 또 다른 문제가 생김니다)

큰 딘 5핀이며 12방향이 공통+입니다.

sp 적도의의 기어비와 mt-1 모터의 내용을 알아야 정확한 항성시 구동펄스값을 알수 있습니다

(5월13일 추가  1배속의 펄스 주기는 199.45375msec 로 추정됨, 모터는 24스텝의  1/500 감속비의 모터가 사용되는 것으로

  연산해 봅니다. 겜토 베타프라즈마의 144웜 및 1/500 + 24스텝모터와 같은 것으로 판단됨)

 

빅센 md-6는 큰딘 8핀으로 추정됩니다(모터선은 6개, dd-1 과 배선구조가 같음

1축만 있고, 모든배속에서 5v전압이 모터에 공급됩니다.

full step 이며(2on, 2off) 항성시 주기는 dd-1과 같아 보입니다.

dd-1용 모터를 물려서 (144기어를 감암) 항성시 구동(하루 방치)이 되는가를 보면 구동펄스를 확정할수 있습니다. 

 (5월17일 추가, 모터선이 6개이나 큰딘으로 5핀용인지 8핀용인지는 미확인)

 

-

5월13일 추가

MD-6 모터구동 TEST OK,  MT-2?(1/120 감속비의 48스텝모터)에 MD-6연결해서 10분에 한바퀴돔

MD-6와 MT-2 + 144웜의 조합에서는 MD-6 + MT-2 에서는 10분에 1바퀴돌면 맞는 조합임)

 

-

5월15일 추가

겐코 베타프라즈마 적도의에 dmd-1을 연결해서 구동시켰습니다. 

dmd-1(빅센)과 qmd-twin(겐코) 는 큰딘 5핀 출력이지만, 호환은 안됩니다.  5핀중에서 양쪽(9시와 3시방향)을 교환해야

돕니다.  dmd-1을 연결했을때 모터가 빨리돕니다(단위회전수를 dmd-1은 40초소요, qmd-twin 은 48초, 알려진 qmd-twin 의

data(웜기어등등)를 기준으로 dmd-1의 항성시 주기는 약 166msec (정확한 값은 dmd-1 호환되는적도의에서 파악함)입니다.  

 

-

5월17일 추가

dd-2 는 dd-1과 기능이 같으나(내부 회로 자세히 보지 않았음)  출력ic와 모터사이에 2오옴(1/2watt) 삽입되어 있음(8개)

dd-3는 오토가이더 포트가 있는 것만 암.(실물은 못봄)

-

5월22일 추가

em10의 모터 인가 펄스는 25pps 로 되어있는 자료가 있습니다. ( Astrophotography by T.Yoshida )  25pps 는 1/25 sec 이며

40msec 가 됩니다.   ( 참고로 제가 확인/측정한 em2s는 20msec입니다.) , 이강순님의 자료에 있는 EM200 의DATA 가 50PPS

인데 이것은 1/50  = 20MSEC가 됩니다. 즉 EM200의 모터와 EM2S의 모터는 같은 속도로 돈다는 겁니다.

yoshida 님의 자료에는 빅센의 GP2/GPD2 의 적경과 적위 기어는 모두 144 이며, SX/SXD/NEW 아트락스 의 적경과 적위기어는

180입니다.

 

em10 의 기어와 모터를 게산했습니다. 웜144, 평기어 감속비 45/36 , 감속기어 감속비 250, 24스텝 모터의 자료로 계산하면

86164.08984 / 144 / 45  x 36 / 250 / 24 = 79.78156466 msec 의 full step 펄스로 계산됩니다.

하프스텝으로 em10 적경이 돈다면 /2 = 39.890782 msec 으로 계산되고요 ( 적위는 2 phase full step 구동인데 적경은 미확인) 

 

-

2013년 2월19일 추가

sp용 모터와 sp구동용 md5 확인했습니다.

md5는 5핀 큰딘 full step 약160msec 주기로, 48스텝+300 감속비의 기어모터(코일저항 100옴)에 연결됩니다. sp의 웜은 144.

 

 

 

 

  
 

 

  • 박기현 2012.04.03 00:10
    아무리 읽어도 도무지 이해가 안가네요. ㅋ
  • 홍두희 2012.04.03 11:24
    이 장치를 집적 조작하지 않고, 저의 설명만으로 이 기능을 이해할 '테스터'로 박기현님을 제가 선정합니다^^
    박기현님이 제가 쓴 글로 이해할 정도가 되어야 잘 설명한 자료가 될테니까요?
    설명은 최대한 짧게, 그리고 명확하게 하려고 하니까 이해된 부분과 이해 되지 않은 부분으로 나누어서 짧게 해주세요(윗글처럼 간단하게-그래야 제가
    이해가 되는 부분과 이해가 안되는 부분을 쉽게 구분할수 있으니까요 본문에 1번부터 6번의 특징을 기술했습니다.
    1번부터 6번의 설명외의 다른 부분은 통상의 콘트롤러와 거의 같으므로 이번의 설명에서는 제외했지만, 질문을 하시면 짧게 답을 달지요.
    게시판에 글을 쓰지 않으시는분은 제게 문자로 질문하세요^^, 필요한 기능을 넣을 시간은 많답니다 ㅋㅋㅋ
  • 이상헌 2012.04.03 13:20

    1. 유니폴러 스텝모터 구동장치라면 구동장치가 축이 하나인 스텝모터를 구동한다는 뜻인가요?
    2. 윗 사진에는 모터가 두갠데 구동장치를 두개 붙인건가요?
    3. 두개의 모터가 적경, 적위 모터를 구동시키게 되는 건가요?
    4. 적도의마다 사용하는 모터가 다 다를텐데 기종에 맞는 값을 미리 마이컴에 저장을 하신다는 건가요?
    5. 적경용과 적위용이 같다면 어떻게 구분해서 동작을 하나요?
    6. 저속모드/고속모드는 어떻게 구현이 되나요? 적도의별로 따로 있는 건가요?

  • 오영열 2012.04.03 15:07
    1. 유니폴라에 대해서는 과거 회장님 놀이터 뺑뻉이 이론을 보시면... ㅋㅋ ( http://www.sac-club.co.kr/xe/free/97378 )
    2. 2축용으로 만드셨는데, 원하면 1축만 부품 꽂으란 의미신 것같슴당
    3. 오우~ 예~!!
    4. 오우~ 예~!! 단, 기종을 아직 다 안정하신듯 ㅎ
    5. 단추가 따로 따로...일듯하네요. 단, 적위축은 항성추적이 필요 없으니, 일반적인 모터 Go/No용으로 사용될 듯..
    6. 속도전환스위치를 다셨다고 나오는...
  • 이상헌 2012.04.03 21:15
    뺑뺑이 이론 ㅋㅋㅋ 오서방님 감사 ^^
    저같이 둔한 사람도 이해할 뻔한 수준으로 설명해 주셨네요. 바이폴러는 (+)쪽 한 번 (-)쪽 한 번 번갈아 가면서 나오네요.
    Phase 는 또 뭔지... ㅎㅎㅎ
  • 홍두희 2012.04.03 16:06
    1.망원경구동 모터는 A-교류모터, B-DC모터, C-스텝모터로 구분하며(대충),
    스텝모터는 가-선이 5개또는 6개인 유니폴러스텝모터, 나-선이 4개인 바이폴러스텝모터, 다-5상스텝모터로 대충구분합니다.
    큰 스텝모터는 고속과 저속에서 힘을 잘내라고 전류제한장치를 붙여줍니다. 구형망원경장비에는 전류제한 장치가 없습니다.
    일본산 예전 장비의 대부분이 유니폴러스텝모터를 씁니다.
    1번 의견에 대한 답 - 유니폴러는 모터형식에 관한 내용이라, 질문의 답은 '아닙니다'
    2,3,4의견 -위(오영렬님)와 같음
    5.이런질문을 받을때가 참 좋습니다.(사족^^), 위 오영렬님의 상상력(단추가 따로 따로 일거라는 생각)은 땡, 하나의 핀이 남았다면
    그렇게 썼을텐데 특정 조건(적경과 적위의 다른점)에서 빠져나갈 구멍이 생겼네요.

    적경은 전원투입하면 항성시로 돌아야 하고, 정지버튼을 누르면 멈추어야 하지요,
    적위는 버튼을 누를때만 돌면 됩니다. "적위에서는 정지버튼이 필요가 없습니다." <-POINT
    동서밤북(동과북은 같은 키,서와남도 같은 키)과 정지키를 누른다는 의미는 항성시에서 벗어나겠다는 뜻이고,
    적위에서는 초기값이 정지이고, 적경에서는 초기값이 항성시구동이지요.
    적경용 회로기판의 정지버튼입력단자는 정지버튼에 연결되어 있고, 적위용 회로기판의 정지버튼입력단자는 0V(즉 정지위치)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전원을 키면(이것을 설명하기 위해서 다른동작 생략) 기판(마이콤)은 동서밤북키를 검사하고, 그 다음에 정지키를 검사합니다. - 항성시 중간에 계속 체크하지요
    적경축은 아무키도 안 눌려졌기에, 적경은 항성시로 돕니다. 동-서-정지 버튼이 감지되면 그때 그 작동하고, 정지키가 감지되면 정지작업합니다.
    적위축은 이미 정지키가 작동중이어서 안돕니만, 남-북키가 눌려지면 그때 해당속도를 파악해서 돕니다.(동서밤북키가 우선이라)
    6.각 기종마다 배속선택이 다 다릅니다. 어떤기종은 0.5X, 2X, 4X, 8X,,, 또 2X, 4X, 8X, 16X ,,, 배속선택이 1개인것도 있고(P2Z; 2배속),,,
    어떤 기종은 어떤배속에서 모터공급전압을 바꿔줍니다(빅센 DD-1 은 32X 스위치에서 전압을 함께 전환 12ㅍ->5V쓰다가 12V로 집적연결).
    8개의 기존 각각의 콘트롤러가 몇배속부터 전압을 바꾸는 지를 파악한후에, 그 배속에서 전압을 변경하는 겁니다. P2Z에서는 4배속과
    8배속은 무리없이 돌수있으니까(모터와 기어가 튼튼하니까요) 이장치에서는 추가배속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 이상헌 2012.04.03 21:36
    6. 저속모드로 두면 배속이 늘어나더라도 전압이 높아지지 않는다? 그러므로 배속을 높일수 없다?
    고속모드이면 배속이 늘어나면 전압을 자동으로 높인다? 그러므로 배속을 높일 수 있다?
    제가 다른 적도의를 사용해 보지 못해서 이해를 못할 수 있습니다. ^^
  • 홍두희 2012.04.04 00:56
    빅센 콘트로러 DMD-1과 DMD-3 는 거의 같은 모양(내부도 거의 같음)이지만, DMD-1은 6V용, DMD-3는 12V용 입니다.
    DMD-1은 2배속/8배속이며, DMD-3은 2배속/16배속입니다.
    16배속으로 돌려면 평소(항성시) 돌던 속도보다 16배를 빨리 돌아야 하며, 이 말은 같은 시간에 16배나 많이 모터가 돌기때문에
    모터가 한클릭 돌때에 소비하는 에너지(발휘하는 힘)가 항성시때보다 1/16 작다는 뜻이 됩니다. 1/16로 모터에 공급되는 에너지가
    줄기때문에 힘이 없이지는것이죠, 힘을 더 줄려면 모터에 전압을 함께 높여서 부족한 총 공급에너지를 보완하는 것입니다.
    정압이 2배로 늘어나면 보통 힘(에너지)는 4배(2의 제곱)으로 늘어납니다. 이엠이백탬마 같은기종에서 24V를 사용하는 용도가
    다 이것때문입니다.(12V에서는 빨리 돌리라고 명령해도 총 에너지가 부족해서 잘 안돌고, 헛돌고 해서 결국 외부에 엔코더를
    달아서 오류를 걸러내는 겁니다.)

    또한 거의 모든 콘트로러(구형)의 모터 공급전압은 배속스위치에 직접 연결되어있습니다.
    DD-1에서 배속스위치가 2배속에 놓여있으면 모터는 5V로 연결되어 있고, 32배속 위치에서는 12V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버튼을 누르면 해당 배속으로 돌면서 공급전압도 선택한 설정값이 되지요, 하지만 버튼을 누르지 않았을때(항성시때)는
    사정이 다릅니다. 같은 항성시로 돌고있으면서도(버튼을 누르지 않았으니까), 2배속 위치에서는 전압이 5V로 구동하고,
    32배속 위치에서는 전압이 12V로 구동하니까요, 깉은 항성시에서 불합리한 상태지요,,,,

    윗글 첫줄의 질문은
    " 6.저속모드 위치에서는 항성시 구동시 모터의 전압을 높이지 않는다,
    고속모드 위치에서도 항성시를 구동할때는 모터의 전압을 높이지 않는다.
    고속모드 위치에서 고속구동 키(전-후)를 누르면 즉시 모터의 전압이 높아져서 모터에 힘이 더 붙는다."
    로 설명할수 있겠네요,
  • 이상헌 2012.04.04 09:36

    네, 잘 알겠습니다. 약간 이해를 잘못했었네요. 저속모드에서 배속을 따로하고 고속모드에서 배속을 따로하고 이러는 줄 알았습니다.
    배속을 하려면 고속모드로 전환을 한다는 거군요. 그러면 뭐하러 저속모드가 필요한가요?

  • 홍두희 2012.04.04 13:28
    적경의 경우 백러쉬가 중요합니다.(적위쪽보다 상대적으로)
    일단 계속 항성시로 돌고있으니까(버튼은 아무것도 누르지 않음), 적경방향으로 현재상태를 바꾸고 싶다면 4가지 경우가 생깁니다.
    가- 진행방향으로 빨리 이동, 진행방향으로 천천히 이동, 다- 반대방향으로 빨리이동, 라-반대방향으로 천천히 이동.
    버튼을 눌러 가,나,다,라 작동을 한후에, 버튼에서 손을 놓으면 다시 항성시구동을 하게 돼지요. 가와 나의 경우에는 백러쉬가
    안생기니까 버튼은 놓아도 즉시 항성시로 전환되어 별을 추적하지만, 다와라의 경우는 백러쉬만큼 지체한후에 항성시구동을
    계속합니다. 열심히 별을 중심에 놓았는데 멍청하게 망원경이 잠시 쉬는 결과가 생기는 거지요. 이경우(반대방향 작동후의 백러쉬문제발생)
    를 대비해서 정지버튼이 있는 겁니다. 반대방향으로 돌리고 싶은데 멀리 있지않고 가까운곳에 있다면 항성시 구동을 멈추는 행위가
    반대로 돌리는 행위와 같으니까요.

    질문인 '뭐하러 저속모드가 필요한가요?' 는 다분히 초보를 위한 질문이네요^^(센스 ㅋㅋ)
    본문에 제가 오늘새벽에 쓴 여러 콘트로러의 배속을 조사한 것이 있습니다. 1.5배속부터 32배속까지 가지가지...
    멀리있는 곳응 가려면 빨리가고 싶으니까 최고배속으로 가야되며, 그 근처에서 최고배속으로 이동하면 중심을
    자꾸 지나치기 때문에 근처에서는 저배속으로 움직여야지요, 어떨때는 4배속으로 중심 근처로 집어넣은후 2배속으로
    정확히 중앙으로 넣을수도 있고, 32->8->4 배속으로 점차 배속을 줄이면서(그러면서 점차 배율을 높이면서 중앙으로 오게함)
    버튼을 조작하지요.

    어떤 속도가 고배속이고, 어떤 속도가 저배속인지는 콘트로러마다 다 다르겠지요. 고배속을 내려면 전압이 높아야 하기때문에
    현재 만드려는 장치가 12v용이므로 이 장치가 해당 적도의의 모터를 몇배속부터 전압을 올려야 하는지를 조사-실험한 후에
    적용할겁니다. 예를 들면 p2z 모터는 70오옴으로 힘이 약하며, dd-1용 모터는 20오옴으로 힘이 셉니다.
    dd-1용 모터는 8배속까지는 5v, 16배속부터는 12v 로 공급전압을 바꾸어야 하며,
    p2z 욤 모터는 4배속까지는 5v, 8배속 추가는 12v로 공급전압을 바쑤어야 하며, 16배속에서는 모터가 그 속도를 받아줄지
    모터 자료를 봐야 합니다. 모터마다 자기가 회전할수 있는 최고 속도가 정해져 있어서 외부에서 빨리 전기를 작동시킨다고
    해당 속도로 돌수는 없기 때문입니다.(자동차 엔진 rpm 이 공회전시 800, 최대가 3000~6000 인데, 악세레다를 밟아서
    엔진룸에 휴발유를 부어 넣는다고 10000prm이 안되는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 이상헌 2012.04.04 13:41
    모터 스펙에 관련 정보가 기술이 되어 있을 것 같은데,,,
    스펙이 없거나 있더라도 기술이 되어 있지 않으면 일일히 실험을 하셔서 알아 내실 예정이라 말씀이신가용? @.@;;;;
  • 홍두희 2012.04.04 14:55

    yes. 나도 이것이 제일 많은 시간이 걸리는 것인줄 암.
    하지만 그동안 이것에 많은 시간을 들였으니(?? ㅋㅋ ㅎㅎ 랄랄랄, 서천동 자료실에 차곡차곡 넣어 놨으니까), 이제 얼마 안 남았음.
    없는 자료는, 또 아예 처음부터 없었던 자료(예를 들면 p2z이 4배속에서 여러 무리없이 잘 돌까?? 하는 문제)는 천상 일일이 집적테스트를
    하던지, 내 상식수준에서 정하던지^^

  • 김광욱 2012.04.04 13:46

    음. 백래쉬의 경우 적경쪽보다 적위쪽이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진을 찍기위해 오토가이딩을 하는 경우 적경쪽 오류를 보정하기 위해서는 모터를 잠시 멈춥니다. 그리고 다시 기동하지요. 모터가 잠시 멈춰있기는 하지만 다시 움직이게 되면 방향이 바뀌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백래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오토가이딩시 RA축은 계속 한방향으로만 움직였다 멈췄다 합니다.) 계속 기어가 잘 물려서 따라가는거니까요. 하지만 적위축의 경우는 가이딩시, 평소에는 고정되어 있다가, 보정오차가 발생하면 한쪽으로 움직였다가, 재보정이 발생시 방향이 일정치 않습니다. 반대쪽으로 움직이게 되면 백래시의 영향으로 오차가 발생하게 되지요.

    정리해보면, 실제 적도의의 사용에 있어서 적경쪽은 백래시 보다는 주기오차를 줄이기 위한 고정밀도 기어가 필요한 것이고, 적위축은 백래시를 최소화할 수 있어야 한다는게 여러 적도의 만져보고 굴려본 후에 생각한 결론 입니다.    물론 적위축 오차를 최소화 하려면 정확한 극축 설정은 필수가 되겠네요.

  • 홍두희 2012.04.04 15:12
    빅센의 콘트로러(dd-1)는 저배속또는 최소배속에서는 적경 역방향버튼을 누르면 뒤로 안돌고 정지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핸드콘트로러는 그래서 정지버튼이 없습니다. 10년전인가 부터 오토가이더가 유행했을때 dd-1콘트롤러에
    오토가이더 단자를 연결해서 몇몇분들이 사진을 찍었는데 적위쪽때문인지 오래 못가고 전용장비를 시용 했지요.
    요즘은 소프트웨어(천문 프로그램이던지, 고급 핸드콘트롤러에서)에서 백러쉬보정을 합니다만 사진용까지는 정밀하지 않겠지요.

    광욱이의 이야기를 읽고 생각해보니 사진용의 오토가이드에 충실하려면 적경축은 원형으로 하고, 적위축은 수평으로 해도 될것같네요.
    백러쉬가 거의 없는 수평이동기어에 탄제트압방식을 쓰면.... 하지만 득보다 실이 많을듯,,,, ㅋㅋ.

    "적경쪽은 백래시 보다는 주기오차를 줄이기 위한 고정밀도 기어가 필요한 것이고, 적위축은 백래시를 최소화할 수 있어야 한다는게 여러 적도의 만져보고 굴려본 후에 생각한 결론 입니다." - - - - - - - y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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