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광 성도 불판을 만든지가 근 20년이 됩니다. B4 사이즈에 1800개의 둥근 LED를 150여 시간 작업했었습니다.(현재 버전 5 사용중).
어제와 오늘 그동안 못해본(시도해보지 못한, 안한, 엄두가 안난, 다른 재료로) 백라이트를 주물렀습니다.
1,글씨LCD의 백라이트 색깔 바꾸기와 2,망원경 액정 백라이트 만들기 입니다.
1.엇그제 글씨LCD모듈을 정리하다가 내부 핀구조가 다른 LCD모듈의 백라이트가 망가졌습니다.
(14핀+2핀 글씨LCD 모듈중에 #1,#2번 극성이 반대인 것도 있고, 백라이트 전원인 2핀의 GND가 전원GND와 묶여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노란색 칩LED가 박혀있었는데 과전류로 칩LED가 망가져서 붉은LED로 교체 해봤습니다.(처음^^)
모듈밑에 바싹 붙어있는 구조라서 어쩔수 앖이 촘촘하게 박아넣었습니다.
요즘도 백라이트의 조명이 붉은색은 못봤지만(시중에서 판매하는것) 예전에는 하나도 없었습니다^^
10 여년 전에 붉은색 백라이트가 있는 글씨LCD모듈을 찾으러 해매서 겨우 몇개 구해놓아서 쓰고 있지요.
2.아까 불빛이 어두운 액정이 맘이 안들어서 백라이트를 만들어 넣을 생각을 했습니다.
이리 저리 알려진 방법을 적용 할까 하다가. 확산 재료로 핫맬트를 써보면 어떨까 생각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아주 훌륭했습니다^^ 칩LED와 전선이 착 달라붙습니다 ㅎㅎㅎ.
작년만해도 빨간글씨 LCD가 모 사이트에서 8,000원에 팔고 있었는데, 어제 보니 안보이더군요.
요즘 제 노트북 LCD가 많이 어두워져서 이걸 어찌할까 고민입니다. LED로 만들어 넣자니 기구부가 안되고,
LED 를 쓴 LCD로 교체를 하자니... 제껀 4:3 버전이라... 요즘은없고... ㅠㅠ
노트북을 바꾸는게 답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