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친구분이 지구본을 물어봐서 이것 저것 이야기를 해 주고보니 많은 분들이 반만 알고(반만 설명된것을 보셨으니) 있는것이 있어 생각나는데로 적어 봅니다
1. 북극권이 왜 66도 근방이지?
남(북)회귀선 + 북(남)극권 = 90 이기 때문이지요
2. 행성을 두부분으로 구분하면 하나는 지구형, 다른 하나는 목성형. 왜 지구와 목성을 사용했지?
게네들이 그중에서 가장 크기때문
3. 왜 화성 탐사에 목을 맬까?
화성말고는 목표를 삼을곳이 없기때문.
4. 지구 지름이 12,800키로라고?
지구 둘레를 40,000으로 나눈것을 킬로미터로 "정"했으니 당연하지.(40,000/3.141592,,)
5.1초는 얼마나 걸리는 시간 간격이지? 내심장이 두번뛰는 간격인가? 1미터 줄에 매달린 추가 흔들리는 시간간격인가?
지구가 돌면서 태양을 다시 만날때 까지 거리는 간격(시간)을 24로 나누고 또 60 으로 나누고 또 60으로 나눈 간격으로 "정"한거지
6.얼마전 윤초가 있었는데 자전속도가 늦어져서 보정을 한건데, 그럼 지구 공전 주기는 안 바뀌나? 내가 지금까지 지구공전주기가 변했다는 소리는 못 들었는데 그동안 일정해서 못들었나 아니면 안 알려줘서 못 들었나?
이것은 나도 모름.
6-1. 몇년에 한번 윤초가 있으면 자전속도가 줄어드는것을 체험한건데 하루 86400초x365일 이 1년동안의 초인데 이 한정된 숫자가 몇년에 하나씩 까먹으면 지구도 정지 되겠네?
아마 정지 되겠지요.
위성이 없는 수성 금성으론 비교 못하고 작은 위서있는 화성으로도 비교 못하니.
달이 멀어 진다니까 지구가 안돌 시간은 늦추지겠고요
7.자전축도 변할까?
이것도 잘모름. 자기축은 변해서 지표면의 광석중에 자석성분이 확 돌아간것이 있는것은 알고있음
8.지구상의 모래알보다도
우주의 별이 많을까?
아니면 우주의 은하가 많을까
지구상의 모래알이 별보다는 적어도 은하보다는 많다면 은하를 무한대로 취급은 안하겠는데..
우주의 은하가 수천억개 라는 글이 있지요
얼마전까지만 해도 그냥 근접할수 없고 생각할수 없고 계산 할수 없는 단위가 억이고 조였습니다만,
조를 생각하면 가로 세로 높이에 각각 만개씩만있어도 조가 됩니다@@
1키로 미터마다 별이 하나씩 있고 그 길이가 만킬로나 뻤었다면 그리고 그 방향이 3차원으로 가득차면 가로 세로 높이 만키로미터 부피안에 1조개의 별이 있는 겁니다 조를 셀수는 없지만 만은 셀수 있지 않겠어요?
저는 우주가 이제 우습습니다 ㅎㅎㅎ
우주의 끝은 시선 방향으로 만개의 은하만 세면 그 만번째가 끝이죠 ㅋㅋ
우리은하 옆에 200만 광년 떨어진 안드로메다가 있습니다 그 방향을 100만이나 500만 가면 은하가 또 있겠지요(허블 딥) 천만 지나 억 십업 백억 벌써 끝나네요.....
=> 야드(yd) 와 가장 비슷하게 자른걸까요? 1 yd = 0.9144 m
5. 왜 24로 나누었을까요? 12 혹은 30 이 더 자연스러웠을텐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