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인치 Dobsonian 개조 후기
토요일날 모였습니다. 망원경을 개조하기 위해서죠.
동호회에서 보유하고 있던 Meade 16 인치 Dobsonian 은 그 부피가 너무 커서
휴대가 불가능했었기 때문에(휴대가 불편한 정도가 아니라 불가능) 그동안 유명무
실이었습니다. 최소한 일반 승용차로 휴대가 가능한 정도가 되도록 개조를 착수했
습니다.
개조를 위해서는 반드시 실행해야 할 것이 경통의 개조입니다. 원래 경통은
소노 경통이던가 하는 종이를 둘둘 말아서 만든 경통인데 재질이 종이라고 하니 가
벼울 것 같지만 경통 무게만 22kg입니다. 길이는 180cm 정도.
1m 정도를 잘라내고, 잘라낸 부분은 6개의 알루미늄 앵글을 이용해서 truss
방식으로 연결했습니다. truss 연결 부위와 연결 방식은 도상 연습에 의해 결정된
상태이기 때문에 일사 천리로 진행되었습니다. 토요일 개조 작업 이전에 이미 2회
의 도상 연습이 있었기 때문에 실제 작업은 일사 천리로 진행될 수 있었습니다.
일사천리의 작업이라도 시간은 많이 소모됩니다. 망원경 개조에 참여한 인원
들도 망원경 제작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지만 시간은 많이 소모되었습니다.
뚫고, 붙이고, 조이는 작업이 계속 진행되면서 이미 올려져 있는 사진처럼
작업이 종료되었습니다. 이번에 종료된 작업은 경통 개조이고 가대부도 개조해야
하지만 그 자를 곳만 정한 후에 목공소에서 자르기로 했습니다. 우리가 자르면 아
무래도 삐뚤삐뚤한 곳이 있을 것 같아서. 자른 후에는 나사 고정만 하면 되기 때문
에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상당 부분의 작업이 완료되었고, 완료된 후에도 조정 작업이 한두번 있어야
하지만 앞으로는 정기 관측회에는 16인치 Dobsonian 이 동원됩니다.
정 한섭
토요일날 모였습니다. 망원경을 개조하기 위해서죠.
동호회에서 보유하고 있던 Meade 16 인치 Dobsonian 은 그 부피가 너무 커서
휴대가 불가능했었기 때문에(휴대가 불편한 정도가 아니라 불가능) 그동안 유명무
실이었습니다. 최소한 일반 승용차로 휴대가 가능한 정도가 되도록 개조를 착수했
습니다.
개조를 위해서는 반드시 실행해야 할 것이 경통의 개조입니다. 원래 경통은
소노 경통이던가 하는 종이를 둘둘 말아서 만든 경통인데 재질이 종이라고 하니 가
벼울 것 같지만 경통 무게만 22kg입니다. 길이는 180cm 정도.
1m 정도를 잘라내고, 잘라낸 부분은 6개의 알루미늄 앵글을 이용해서 truss
방식으로 연결했습니다. truss 연결 부위와 연결 방식은 도상 연습에 의해 결정된
상태이기 때문에 일사 천리로 진행되었습니다. 토요일 개조 작업 이전에 이미 2회
의 도상 연습이 있었기 때문에 실제 작업은 일사 천리로 진행될 수 있었습니다.
일사천리의 작업이라도 시간은 많이 소모됩니다. 망원경 개조에 참여한 인원
들도 망원경 제작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지만 시간은 많이 소모되었습니다.
뚫고, 붙이고, 조이는 작업이 계속 진행되면서 이미 올려져 있는 사진처럼
작업이 종료되었습니다. 이번에 종료된 작업은 경통 개조이고 가대부도 개조해야
하지만 그 자를 곳만 정한 후에 목공소에서 자르기로 했습니다. 우리가 자르면 아
무래도 삐뚤삐뚤한 곳이 있을 것 같아서. 자른 후에는 나사 고정만 하면 되기 때문
에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상당 부분의 작업이 완료되었고, 완료된 후에도 조정 작업이 한두번 있어야
하지만 앞으로는 정기 관측회에는 16인치 Dobsonian 이 동원됩니다.
정 한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