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계내의 태양이외의 모든 천체는 태양으로 부터 멀수록(평균 거리) 공전주기가 깁니다(중력법칙입니다)
제입스웹 망원경은 지구 평균 공전거리보다 멀지만 지구의 공전주기와 같습니다.
(일반적인 중력법칙에는 어긋나지만 지구 때문에 몇몇 위치에서는 예외로 작동 됩니다)
L2는 계산되는 점의 위치이지만 그 주위의 광범위한 영역이 비슷하기 때문에 L2 를 중심으로 회전하는 궤도(헤일로)를 말합니다.
태양-지구의 L2부근은 1년 내내 지구와 가까이 있기 때문에 지구와 통신하기가 절대적으로 유리합니다.
제임스웹은 나사에서 여러가지 정보를 제공해서 나름 제가 정리하고 있습니다.
제임스웹은 지구표면으로 부터 어떤 궤적으로 L2에도달할까? 라는 의문으로 부터 시작했습니다.
제임스웹(1,2,3차 로켓)은 지구 자전의 영향을 받고, 지구 공전의 영향을 받고, 1,2,3차 로켓의 영향을 받고,
지구 중력의 영향을 받고, 태양 중력의 영향을 받습니다.
어떤힘은 지속적이고(지구중력,태양 중력), 어떤힘은 일정시간 동안만 받고(1,2,3차 로켓), 어떤힘은 특정 싯점(자전,공전)
에서 받습니다.
지상에서는 옥상에 있는 공이 땅에 떨어지면 옥상과 땅사이의 위치에너지차이가 운동에너지의 차이라고 배웠습니다.
천체에서도 마찬가지로 지구에서 L2까지의 위치에너지의 차이는 운동에너지의 차이겠지요.
(태양-지구의 L2에서는 태양이 개입되어 또 한번 위치에너지와 운동에너지가 계산되어야 하겠고요)
나사에서 제공한 실시간 제임스웹 정보(속도 , 거리 )를 제가 한달동안 열심히 모았습니다.
통산 타원궤도로 쏜후 원점(먼거리)에서 로켓을 가동시켜 원궤도를 만들지만 이번 제임스웹은 그렇치가 않은것 같았습니다
(발사후 며칠동안 거와와 속도를 보니 그런것 같았습니다)
아직 제가 캡춰한 자료를 정리 못했습니다.
지구가 당기는 위치 에너지, 태양이 당기는 위치에너지. 그리고 로켓이 중간에 힘을 넣은 부분을 제가
포텐셜에너지 중심으로 정리하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