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도의는 지구 자전과 같은 속도로 돌아야 하지요.
경기장의 달리기 처럼 스타트가 늦어도 후반에 따라잡는 방식이 아니라 전구간의 속도가 일정해야 하는거지요
전구간을 무한대로 나누어서 그 무한조각마다 모두 같아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눈이나 카메라가 느끼지 못할 정도의 분해내에서 그 조각이 그 시간에 그 위치 에 있으면 되는겁니다
웜기어는 특성상 모둔 구간에서 동력을 전달하는 구조입니다 특정 위치에서 동력 전달이 멈출수가 없습니다
만일 헐겁더러도 동력 전달이 어느 특정한 곳에서 멈출수는 없는 겁니다
하지만 맞물려 도는 평기어에서는 제 상식으로
특정 조건이나 임의 조건에서 동력전달이 안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할거우면 100% 그런 포인트가 있게 마련이고 그 포인트에서의 동력이 전달 안되는 구간의 길이(엄밀하게는 각도의 길이)가 존재하게 되는거지요
이 의미는 모타는 한스텝 움직였는데 적도의는 안 움직인다는 겁니다
혹시 하모닉 기어의 스펙에 이 각도값이 있다면 그 값은 1/50초각 이어야 완벽하다고 하겠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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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시20분경 추가
아스트로eq 모터 드라이브를 사용하면 쉽게 이 영향을 확인할수 있는 방법이 생각났습니다
아스트로eq는 항성시의 속도를 쉽게 변경할수 있지요. 화면을 열어 기어값을 넣어주면 되니까요
1초에 한번 모터 펄스를 주고 한 펄스에 적경/적위축이 1/50초각씩 움직이게 셋팅을 한후에
적위축 버튼을 1초 미만으로 눌러서 한번 버튼작동에 모터가 한스텝 움직이고 그결과로 적위축이 움직이나를 보면 되는거지요 당연히 축이 움직이는것은 안보일테니 축에 달린 망원경을 먼 지상의 목표물(1/50초각 분해가 되는 배율로)을 보면서 말이지요
물론 수백번을 해서 한번이라도 안 움직이는 곳이 있으면 그 포인트가 동력 전달이 끊긴 곳이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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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시40분경 추가
기어에 대한 기술자료 설명중에 요부분(동력전달에서의 빈틈)에 대한 용어가 있을것 같아서 열심히 들여다 보니,
백러쉬(한두시간 전에 곰곰히 생각해보며 이부분이 영향을 미칠거라고 생각했지만 양손을 맞물려 보았지만 제가 증명할수는 없었고요) 에 대한 설명에 백러쉬의 종류가 나오는데(총 5종)
우리가 알고있는 원주방향백러쉬와 함께 '각도백러쉬'란 용어가 있네요. 하나가 고정되었을때 다른 하나가 움직이는 각도랍니다
제가 찾고싶은 것이 이것입니다
이것이 모타가 움직여도 적도의가 안 움직이는 결과와 같은 거지요 ㅎㅎㅎ
이제부터는 그 값이 얼마냐 입니다 ㅋㅋ
각 기어 감속비 단계마다 각각의 최소한의 이동각이 있으니 전구간 이각도가 만족하느냐가 제가 고민하는 결론이고요
하모닉적도의 메이커에 니들 기어의 각도백러쉬 값이 얼마냐라고 물어보고 싶네요
만일 이 값이 크면 오토가이드가 필수로 되는 거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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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시10분경 추가
하모닉기어 업체 한곳 홈페이지를 보니 제로백러쉬라고 되었고,
정밀도는 1분각 이내라고 되어있네요
백러쉬 1분각을 제로라고 생각하는것 같은 느낌이네요(일반적으로 보면 그 값이면 다른종류에 비교하면 두세자리수 좋은 값이죠),
나(우리 별쟁이)는 초 단위를 생각하는데,,,
하모닉감속기 적도의의 장점은 정밀도라기 보다는 컴팩트함과 제작의 용이성으로 이해해주셔야......웜휠 적도의는 제작 생각도 못하는데 하모닉 감속기 적도의는
그냥 축에 연결만 해서 고정하면 끝 이니 자작도 엄청 쉽습니다.
이번에 사용해보니 RA축은 전혀 문제가 안되는데, DEC축에서 약간 튀는게 있긴 하더군요. 이건 가이딩시 옵션조정으로 보정되는거라 큰 문제 없더군요
(because RA축은 오토가이딩시 한쪽으로만 이동/정지를 반복. DEC축은 정지가 기본, 양축으로 왔다갔다해서 방향 전환시 백래시 발생.)
다만 장촛점 장비 사용시에는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겠더라고요. (뭐 제 장비는 소형 장비 구동용이라...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