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간만이네요...
맨날 비만 오니...별볼일도 없고...회사일도 너무 바뻐서...
쩝쩝..
아무튼
일단 설명 드릴께요.
필터 제거 방법은 총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완전 누드: 말 그대로 완전 누드입니다. CCD면이 그대로 노출되는 것이지요.
받아들이는 적외 영역의 빛의 양은 많지만 오히려 이 장점 때문에 화질은 별로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CCD촬영 할 때 누드인체로 촬영하는 것 보다 UVIR 필터를 장착하고 찍는 것과 같은 이유입니다.
하지만 아주 작은 손실도 아까운 천체사진일 경우 필터에서 손실되는 1%의 빛도 아깝지요. 그래서 많이들 이용하십니다.
일반 랜즈 장착 시 자동 촛점 동작 안됩니다.
2. 클리어 랜즈 장착: 적외 영역의 빛을 누드와 거의 대등하게 받아 들이면서 촛점 문제와 CCD면 보호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적외선 사진도 가능하겠고, 투시 사진 역시 가능합니다. ㅋㅋㅋㅋ 뭐 같은 원리니깐...쩝..
http://www.lifepixel.com/shop/cart.php?m=product_detail&p=50 이곳에서 판매하고 있는데 400D용은 안보이네요. 300D, 350D,10D,20D,30D,5D용은 판매 중입니다. 보시면 적외사진 찍을 수 있도록 개조해 주는 서비스를 하는 곳이네요. 아무튼 400D용은 기다리면 팔겠지요..뭐.
3. 필터 장착법: 순정 필터대신에 구미에 맞는 광해 제거용 필터를 달아버리거나 적외영역이 포함된 UVIR필터를 장착하는 방법입니다. 이 개조 방법에는 2가지 방법이 있는데
첫번째는 구미에 맞는 필터를 구매하여 컷팅하여 장착하는 방법과
두번째는 IDAS LPS-P2 RF, 바더 UVIR-EOS 필터등 DIY용 기성품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첫번째 방법의 경우 필터 두께 문제로 AF가 전핀 혹은 후핀으로 맺히는 현상이 있으며, 미러 랜즈 아래 있는 랜치볼트를 이용하여 촛점 조절을 하시거나 CCD 마운트에 와셔등을 넣어 초점을 조정하셔야 합니다.
두번째 방법인 IDAS LPS-P2 RF와 바더 UVIR은 필터 두께가 순정과 같아 AF기능을 거의 조절 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UVIR필터의 경우 적외사진도 어느정도 가능합니다.
일반 사진도 염두에 둔 다면 필터특성이 플랫한 UVIR 이외에 대안이 없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광해 제거용은 대부분 H알파, H베타, O-III 영역 이외는 잘라 버리는 특성들을 가지고 있더군요.
DIY용인 바더 UVIR필터는 300D, 350D, 5D, 10D, 20D, 30D, 400D용을 http://www.alpineastro.com/filters/filters.htm#SemiAPO 이곳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후다닥 정말 30분 정도 밖에 안걸리는 일이더군요...
이제 마지막 문제인 일반 사진 문제입니다.
바더 UVIR을 끼고 사용해 본 결과 실내에서는 잘맞는 경우도 있으나 AWB는 포기하여야 합니다. 300D의 경우는 AWB,프로그램 WB 그리고 커스텀 WB 기능 밖에 없지만 WB커브등을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는 상위 기종들은 아마 색감 조절을 미리 하시면 충분히 사용하실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저는 매번 찍스에서 사진 보내줄 때 딸려오는 하얀 불투명한 녀석으로 커스텀 화이트 발란스를 잡아 찍고 있으며, 제대로 색깔 나옵니다. 다만 귀찮을 뿐...T___T
화이트 발란스 카드 살 돈이 없어 이렇게 헝그리하게 살고 있습니다만 여러장이라 가방 이곳 저곳에 마구 쑤셔 넣어 놓고...여기 저기 필요할 때 잘 꺼내 쓰고 있습니다.
비슷한 환경 아래에서는 한번 커스텀 잡고 계속 찍으면 됩니다. 나중에 살짝 틀어진 WB는 쉽게 수정됩니다.
처음엔 너무 불편했으나, 몇번 해보니 그새 익숙해 지네요. ....쩝..^____^
그럼 AWB는 포기할 수 밖에 없는 것인가?
외국 사용자들의 보고에 의하면 X-niteCC1 이란 Color correction 필터가 EOS필터와 거의 비슷한 AWB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한다고 보고되었습니다.
http://www.maxmax.com/aXNiteFilters.htm 이곳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저도 곧 구매하려고 하는데 문제는 일반 랜즈 전면에 부착하는 필터형태라는 점입니다.
고민 해 본 결과 IDAS LPS-P2 FF필터의 형태로 만들어 끼우면 랜즈별로 필터를 구매할 필요가 없을 것이란 결론에 달하였지만 아직 시행 전 입니다.
단점은 EF-s 랜즈 사용은 힘들어 질 것 이란 점과 2개 필터(FF필터-컬러코렉션, RF필터-UVIR)를 통과해야 하기 때문에 아주 약간의 광량 저하가 예상 됩니다. 야간에 2개 유리 사이의 미세한 반사광때문에 문제가 발생할 소지도 있을 것이라 예상했었지만, 소장 중인 IDAS LPS-P2 FF와 같이 사용해 본 결과 크게 문제가 없었습니다.
FF필터 형태 제작은 유종선 회원님이 이미 한번 해 보신 것으로 알고 있어서 저 역시 기술 전수 받을 예정입니다. ㅋㅋㅋㅋ
이상 제가 알고 있는 정보들 입니다.
첨부한 사진은 순정 필터 띠고 바더 UVIR-EOS필터로 교체한 뒤 커스텀 WB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좋은 WB카드를 사용한다면 더 좋을 것이라고 봅니다.
컬러 관련 된 수정은 안하고 리사이즈에 샤픈2 입니다. 인물사진은..쩝...이번에 제주도 가서 찍은 건데..살색도 좀 보시라고...올립니다. 전 살색 별로 신경안쓰는데 살색은 어차피 뽀샵에서 손봐주셔야 할 것 같네요...에궁..아무튼 저 정도는 나온다...이렇게 봐주세요.
그럼
>고민중입니다.
>400D LPF 떼어내고 싶습니다.
>그러나 떼어내다 카메라 한대 버리게 될까봐 걱정되고... 일반사진 못 찍을까봐 걱정됩니다.
>대체할 수 있는 필터들이 요즘 모마트 중고장터에 간혹 나오던데 그것들로 일반사진이 해결 될지도 약간은 의심스럽구요.
>어찌해야 할지...
>^^;;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고민만 줄창 하고 있습니다.
근데 제가 FF형태의 필터를 제작했다 하시면.... 그거 사실... 제작축에도 끼지 않는 것인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