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27일 신천지를 찾으러 강문기,홍두희,리소진,이상헌님이 양평군의 임도와 지방도를 몇군데 다녀왔습니다.
히든카드로 몇군데 찜은 해 놓았읍니다만 현재 임도에는 못미쳐서 돌발사태용으로 쓰렵니다.
해가 빨라져서, 일찍 저녁을 먹고(국수리)는 헤어지기가 아쉬워서 1000원짜리 커피집을 찾으러 다니다가
한참만에 도착한 곳이, 한강이 보이는 베니치아였습니다. 커피값은 예상치의 8배 @.@
본전을 뽑으려는 것은 아니었지만 24시가 다 돼서 일어났습니다. 이바구 세상이 좋습니다요^^.
.가이드에 대해서 새롭게 배운 몇가지.
1.em200 에는 동서방향과 남북방향의 속도를 다르게 설정할수 있다는 것.
(버튼을 눌렀을때 동서방향보다 남북방향으로 미세하게 동작하고 싶으면 남북방향의 속도를 줄이게 설정)
2.가이드망원경을 2개를 써서, 1개는 자오선(적위용)에, 1개는 적위가 0인곳(적경용)에 조준,
. 황금박스 과방전 제어기의 실전test 이전에 battery 의 방전특성을 측정해보기로 했지요.
리소진님께 제가 만든것을 실전test시키려다가, 기초 data 가 필요했습니다.
어제는 방전을 조절하는 장치를 만들었고, 오늘은 아침부터 방전을 시켜서 아래와 같은 data 를 얻었습니다.
방전은 15A 까지는 할수 있도록 만들었는데, 방열판이 무척 큽니다. 3A 방전은 따뜻합니다~~
data 는 더 만들어야 합니다. 아까 방전한 배터리는 지금 또 충전 중이고요.
최종적으로 만들 data 는 40ah , 80ah의 자동차용 배터리의 3A 방전커브, 2A 의 방전커브, 5A 의 방전커브, 8A 의 방전커브입니다.
아래 DATA는 40AH 의 방전커브입니다. 만충전에서 시작했는지 아닌지는 잘모르지만, 방전이 끝나는 곳에서의
전압이 급격히 떨어지는 포인트가 있기때문에 그 전압보다 조금 앞선 전압에서 경고를 주고, 차단을 하면 됩니다.
3A 방전커브, 2A 의 방전커브, 5A 의 방전커브, 8A 의 방전커브 각각 마다 정상방전중에서의 전압이 차이기 납니다.
이 전압차이 에서도 인버터가 작동되는지를 확인하고, 선택하는 것이 다음단계입니다.(요건 배터리 방전커브 작성후)
--
DATA 1, ATLAS RORAL AR40L , 40AH , 방전전에 2A로 15H 충전, 3A로 방전.
시작전 개방전압 ; 12.96V 주변온도 : 시작(15도),종료(24도)
0시:01분 - 12.60V
0:02 - 12.35V
0:11 - 12.35V
0:35 - 12.30V
1:01 - 12.21V
1:27 - 12.10V
1:51 - 12.00V
2:01 - 11.97V
2:31 - 11.87V
2;51 - 11.80V 인디케이터가 흰색, 흔들면 푸른색.
3:31 - 11.66V 인디케이터가 흔들어도 흰색
4:01 - 11.54V
4:31 - 11.41V
5:01 - 11.24V
5;10 - 11.15V
(5:15[정정] - 11.00V - 급하게 변화되어서,실험종료후 재실험 해서 추정값을 넣음)
(5:18[정정] - 10.00V - 급하게 변화되어서,실험종료후 재실험 해서 추정값을 넣음)
5:21 - 8.99V 방전 END. [ 추가:계속 방전시키면 배터리가 재생불가됨..... 여기서 그만 손을 빼야합니다.]
5:26 - 11.56V 3A 방전을 종료하면, 수분후에 배터리의 전압이 일부 회복됨. 그러나 에너지는 거의없음.
이상태에서 부하가 연결되면 접압이 금방 떨어집니다.
--
DATA 2, ATLAS RORAL AR80R , 80AH , 2달여 전에 많이 충전한 상태에서 2A로 방전.
시작전 개방전압 ; 12.50V 주변온도 : 시작(25도),종료( 25도 전후 )
0시:01분 - 12.21V
0:02 - 12.16V
0:03 - 12.13V
0:18 - 12.18V
0:42 - 12.20V
0:50 - 12.19V
1:15 - 12.19V
2:01 - 12.17V (이때의 시각이 저녁 20시53분 퇴근~, 밤새도록 너혼자 방전해라^^, 과방전 제어기 작동중)
[정정 21시10분]
13;37- 11.80V (이때의 시각이 아침 8시29분 출근 ).
13:59- 11.78V
14:37- 11.76V - 인디케이터는 흔들어도 계속 푸른색
15:02- 11.74V
16:29- 11.69V
17:06- 11.65V - 인디케이터를 이재야 학인, 흔들어도 흰색
17:46- 11.60V
18:10- 11.60V
18:27- 11.59V - 자동 사진 기록 시작(4분 간격, 오후 13시19분 부터)
18:31- 11.58V
4분간격 계속, 일부만 기록합니다.
19:03- 11.56V
19:24- 11.54V
19:44- 11.53V
20:04- 11.50V
20:24- 11.48V
20:44- 11.47V
21:04- 11.43V
21:24- 11.40V
21:44- 11.36V
21:47- 11.34V
21:52- 11.33V
21:56- 11.28V
22:00- 21:56에서 22:00 사이에 전압이 10.9V 이하로 되어서, 과방전 차단기가 작동되어 DATA가 없음.
==> DATA 3 (5A 방전중)을 만들던중에 5A의 대전류로 배터리와 케이블간에 많은 전압강하가 생겨서
과방전차단기가 미리 차단되는것을 알았습니다(5A 겨우 제 실험 케이블에서 0.8V 메우크지요.)
배터리의 DATA는 맞는데, 11.28V이하의 커브 DATA 가 없다는 겁니다. 추후 11.28V이하의
방전 DATA는 측정해서 이곳에 넣어놓겟습니다(2007년 1월5일 22시03분 작성)
22:00 에서 측정된 배터리의 단자전압(부하는 차단된 상태)은 11.56V (회복중)
23:52 에서 측정한 배터리의 단자전압은 11.76V이나 에너지가 없음.
DATA2의 완성된 자료가 업로드되어 마무리된 현재시간은 2008년 1월4일 21시25분.
--
[1월4일 21시30분 추가]
이자료도 공개입니다. 홍두희.
1월4일 13시19분 부터는 디지털카메라의 인터벌 촬영으로, 전류-전압을 4분 간격으로 촬영후에 DATA를 기록했습니다.
--
DATA 3, ATLAS RORAL AR40L , 40AH , 방전전에 1.6A로 20H 충전, 5A로 방전. 2008.1.5. 15시27분~21시10분 실험.
시작전 개방전압 ; 12.84V , 10.5V 로 방전 차단전압을 설정하였으나 5A의 큰 전류때문에 11.4V 근방에서
차단되었음(배터리와 실험용 케이블간의 전압강하 때문), 재 충전없이 몇시간 경과후 재방전함. 자동사진기록기로 일부DATA 수집함. 전압이 일부 올라간 부분은 전류제한기의 중간 조정시 전압이 변동되었음.
0시:00분- 12.30V
0:01 - 12.13V
0:02 - 12.15V
0:04 - 12.18V
0:06 - 12.04V
0:10 - 12.09V
0:11 - 12.08V
0:18 - 12.06V
0:57 - 11.83V 인디케이터는 푸른색
1:07 - 11.90V
1;27 - 11.78V 이하 사진 기록기(2분 간격).
1;37 - 11.72V
1;45 - 11.69V
2:01 - 11.56V
2;11 - 11.49V
2;15 - 11.46V
2;17 - 11.44V
일단 여기서 차단됨(오후 17시44분)
오후 19시55분에 충전없이 재방전시킴 . 개방전압은 12,17V , 케이블 전압강하는 인지하지 못했음. 차단전압만 내림.
2;17 - 11.80V (차단되기 전의 전압 11.44V 근방에서 시간 경과후 일부 전압이 회복되어있음)
2;27 - 11.50V
2;33 - 11.43V
2;39 - 11.35V
2;45 - 11.28V
2:47 - 11.26V
여기서 또 차단됨(오후 8시24분). 케이블 전합강하를 체크해보니까 실험용 케이블에서 5A 전류로 0.9ㅍ정도 전압강하가 생김을 파악함.
오후 20시50분에 과방전차단기를 빼고 재방전함.
2;47 - 11.40V (회복된 전압)
2:48 - 11.35V
2;52 - 11.28V
2;56 - 11.21V
2:58 - 11.17V
3:00 - 11.12V
3:02 - 11.05V
3;04 - 10.87V
3:05 - 10.53V
3:06 - 10.00V
3:07 - 9.49V 실험종료.(2008년 1월5일 21시10분)
--
DATA 4A, ATLAS RORAL AR80R , 80AH, 5A로 방전, 방전전에 1.6A 로 25H 충전한 상태, 만충전 돼지 않은 상태에서 그냥 방전함(그래서 4뒤에 A가 붙음). 인디케이터도 아직 흰색임. 과방전 차단기는 9.5V에서 작동토록 조절, 케이블의 전압강하는 0.2V(5A 전류시)임- 약 9.8V 근처에서 차된것으로 보임.
시작전 개방전압 ; 13.09V , 2007년 1월5일 21시35분~1월6일 10시23분 실험함.
0:00 - 13.08V 1월5일 21시35분.
0:01 - 12.83V
0:02 - 12.72V
0:03 - 12.69V
0:04 - 12.68V
0:06 - 12.66V
0:08 - 12.64V
0:28 - 12.54V
1:28 - 12.33V
2:28 - 12.16V
3:28 - 12.00V
4:28 - 11.83V
5:28 - 11.66V
6:28 - 11.51V
7:28 - 11.28V
7:30 - 11.23V
7:32 - 11.22V
7:34 - 11.20V
7:36 - 11.17V
7:38 - 11.15V
7:40 - 11.11V
7:42 - 10.98V
차단됨 약 9.8V 이하로 떨어져서 차단됨.
7:44 - 11.55V (차단후 회복된 전압)
5시간 경과후 회복전압 = 11.81V
--
DATA 5, ATLAS RORAL AR40L , 40AH , 방전전에 1.6A로 12H 충전, 1A로 방전. 2008.1.6. 10시44분 ~1.7.09시36분.
시작전 개방전압 ; 13.28V(10시44분) , 9.5V 로 방전 차단전압을 설정함, 자동사진기록기로 거의 전부의 DATA 수집함-5분간격 . 전압이 일부 올라간 부분은 전류제한기의 중간 조정시 전압이 변동되었음-방열판의 온도상승으로 종단 전류부하용 TR의 증폭도 상승으로 시간 경과후 조금 전류변화 있음-4시간 29분 경과후 1.4A->1A 재조정..
0시:00분- 13.00V (오전 10시 48분)
0:02 - 12.84V
0:04 - 12.75V
5:55 - 12.00V
6:29 - 12.00V 1.4A->1A 재조정.
7:03 - 11.97V 인디켄이터는 푸른색.
..................[21:36 - 10.66V 인디케이터는 흰색.] - 방전 차단후 회복된 것임- 사진 판독후 확인.
..................자동 DATA는 실험종료후 기록합니다.
0:04 ~ 7:03 자동 기록분 추가
0:10 - 12.70V - 1A
0:15 - 12.67V - 1.2A
0:20 - 12.57V - 1.4A
1:55 - 12.53V
3:10 - 12.25V
3:15 - 12.29V
3:20 - 12.23V
3:25 - 12.23V
5:55 - 12.01V
6;25 - 11.96V - 1.4A
6:30 - 11.99V - 1A 재조정
9:35 - 11.80V
11:00 - 11.70V
12:15 - 11.60V
13:15 - 11.40V
14:45 - 11.30V
15:00 - 11.21V
15:05 - 11.13V
15;10 - 10.69V
15:15 - 9.34V
15:20 - 9.19V
15:25 - 9.21V
15:30 - 9.29V - 0.8A 로 점점 떨어지고 있었음.(자동 사진 기록중)
15:35 - 9.26V
15:40 - 9.25V
15:45 - 9.26V
15:50 - 9.26V
16:05 - 9.26V - 0.8A
16:25 - 9.24V
17:15 - 9.19V - 0.7A
19:25 - 9.00V
19:35 - 8.98V
방전 종료
19:40 - 9.31V 방전 차단후 전압회복중.
22.20 - 10.84V 방전 차단후 전압 회복중.(1월7일 9시08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