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시기'를 만드려면, 여러 기종의 항성시용 크리스탈 기본 주파수와 기어비를 참조용으로 알아야 했습니다.
뭐 최종 단계인 기존 콘트롤러와 해당 모터 사이의 전기신호를 측정하지만, 수학적 오류를 줄이려면,
기본(크리스탈 발진 주파수와 기어비의 유리수 나눈값)이 충실해야 지요.
그 핑계로 데이터도 수집, 정리하는 뿌듯함도 있고요
한호진님의 p2z의 측정을 시작으로 쭉 써내려 가렵니다.
기어 이빨의 고유표시값(예를 들면 피치(나사의 홈과 홈사이)의 용어는 잘아는데, 나사의 여러모양을 표현하는 방법들은
모릅니다)을 모르면 그먕 외관에서 보이는 칫수를 적으렵니다.(예 - 기어의 지름은 5cm이고 나사는 100개)
p2z ;콘트롤러(모터내장)는 P2Z
모터쪽 감속기어의 축에 달린 가장 단순한 원형기어 - 적경의 웜기어를 회전하는 축에 달린 가장 단순한 원형기어
(외측지름 20mm, 40개 ) - (외측지름 50mm, 100개) 2/5 감속비
미자르 sp; 콘트롤러(모터내장)는 미자르 MMD-QZ
모터쪽 감속기어의 축에 달린 가장 단순한 원형기어 - 적경의 웜기어를 회전하는 축에 달린 가장 단순한 원형기어
(외측지름 ?? mm, 20개 ) - (외측지름 ?? mm, 60개) 1/3 감속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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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11월28일 추가
EM2S
'모터와 1/500 감속기어가 붙어있는(P43G,24스텝)' 감속기어측 축에 부착된 원형기어만 일단확인함
(외측지름 16mm, 30개 이빨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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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12월15일 추가
미드 ETX 70 (9V 버전) 의
상하축 기어 감속비는 9135, 모터축에 부착된 엔코더는 1회전당 36분해능 , 주축의 지름은 60mm에 58 이빨수
좌우축 기어 감속비는 8567.7083.. , 모터축에 부착된 엔코더는 1회전당 36분해능 , 주축의 지름은 96.5mm에 94 이빨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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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12월20일 추가
셀레스트론 nexstar gps c11 포크식의
상하축 기어 감속비는 11250 (웜이빨 = 180, 감속기 = 62.5), 주축의 지름은 약 143mm(180이빨), 엔코더는 256 cpr
수평축 기어감속비는 11250 추정(원이빨 =180, 감속기 = 62.5추정(미확인), 주축의 지름과 엔코더도 상하축과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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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2월4일 추가
2011년 11월에 미드 오토스타건으로 올렸던 자료에 첨부한 다까하시 적도의의 기어비등 자료(이강순님 정리)를 이곳에
또 첨부합니다. takahashi.jpg
em10의 모터 인가 펄스는 25pps 로 되어있는 자료가 있습니다. ( Astrophotography by T.Yoshida ) 25pps 는 1/25 sec 이며
40msec 가 됩니다. ( 참고로 제가 확인/측정한 em2s는 20msec입니다.) , 이강순님의 자료에 있는 EM200 의DATA 가 50PPS
인데 이것은 1/50 = 20MSEC가 됩니다. 즉 EM200의 모터와 EM2S의 모터는 같은 속도로 돈다는 겁니다.
yoshida 님의 자료에는 빅센의 GP2/GPD2 의 적경과 적위 기어는 모두 144 이며, SX/SXD/NEW 아트락스 의 적경과 적위기어는
180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