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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문정보-자작정보의 2011년7월14일 작성된  "간단한 망원경 구동 범용 전자 회로 시작(8),20110729-적경값표시" 에 이은글입니다.

 

DC모터, 스텝모터(스텝모터도 2종류가 있습니다. 유니폴러방식과 바이폴러방식)을 모두 한개의 전자회로에서 처리하려는 당초의

 

목표에서 많이 후퇴했습니다. 유니폴러 스텝모터만을 일단 첫번째 범용에 넣었습니다.

 

배속 모드에 따른 공급전압변동을 자동으로 하려는 계획입니다.

(항성시에 셋팅된 스텝모터를 고속으로 하려면 힘이 모자라기 때문에 보통  배속모드에서는 수동스위치로 공급전압을 조절합니다)

 

호환성(적경 적위 표시등등)등 여분의 게획이 반영된 회로도를 그려봤습니다. 사용될 부품도 거의 정했구요.

 

배속모드에 따른 자동 전압 조절회로는 구상해서 넣어야 하고요, 몇배속부터 전압을 올릴까 하는 문제는 실전에서 다듬어야 하고요.

 

작은 반도체를 쓰자는 범용성이 떨어지고, 범용을 추구하자니 많은 다리수의 마이콤이 필요하고,,,,

 

일단 전용과 범용 두가지를 모두 회로도로 그려봤습니다.

 

하나의 마이콤이 모터 한축을 차지합니다.  2축을 하나의 큰 마이콤으로 구동할수도 있는데, 범용성이 떨아져서 따로따로

 

만들기로 했습니다.

 

프로그램은 천천히 뜨문 뜨문 넣겠습니다. 

 

PIC16F690 은 2천원, PIC16F675는 천오백원쯤 합니다.  --> "4월1일 오류정정  16F675 -> 16F676"

  

  4SD1_20120306.jpg 4SC1_20120306.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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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3월22일 추가(10번째)

14핀용으로 먼저 시작하며, 테스트를 하려고 기판에 부품을 배치하고 납땜을 했습니다

고속모드에서의 전압변동회로부분도 테스트를 했습니다. 1축용을 위해서는 반쪽을 사용하면되고,

2축을 이용하려면 모두 써야 합니다.

버튼위치, 속도스위치등은 일단 테스트용으로 배치한것입니다.

프로그램 시작합니다.

 

 

 

 

 

 

 

 DSCF7310.JPG

 

DSCF7311.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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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3월29일 추가

범용 용도의 20핀 ic와 개별 용도의 14핀 ic를 나누면서 진행(현재 14핀 개별 모델용 진행중)하다가,

좋은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14핀 ic로 범용용도를 넣어보기로 한것입니다.

핀이 모자라서 14핀과 20핀을 구분 한건데 무슨 이야기냐구요??

14핀에는 모터배속 결정용 아나로그 입력포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평소에는 배속결정용으로 사용하지만,  전원 투입등의 특정 조건에서 방향키를 이용해서 모델을 불러오고

기억하는 기능을 집어넣을 겁니다.

예를 든다면, 1번 겐코 베타프라즈마, 2번 다까하시 p2z.  3번 다까하시 em10 이라면,

배속모드가 1배속으로 놓고, 정지버튼을 누른상태에서 전원을 투입하면 이 정보( 1배속은 1번 겐코모드 라는)가

14핀 ic의 프래쉬롬에 저장되서 다음번 전원투입(이때는 정지버튼은 누르면서 전원 키면 안됨)때에는

겐코용으로 사용하고, 다른 기종에서 사용하려면 배속모드를 다르게 하고 정지버튼을 누른상태로 위와 같은 작동을

하면 되네요^^

그나저나 제 겐코는 5핀 의 프러그인데, 다까하시빅센(2012.7.12 정정 다까하시->빅센)는 구하기 어려운 8핀 인데......  오늘 왕창(5년 동안 시도끝에...) 구입했습니다.

 

DSCF7322_20120329.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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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4월1일 추가

적경용 마이콤과 적위용 마이콤 2개가 들어갑니다. 하나의 큰 마이콤으로 사용해도 되지만, 1축용을 사용할때를

생각하고, 기타 확장이나 두루두루 쓰기에는 따로 사용하는 것이 좋을것이라 생각하고 2개를 쓰려고 처음부터

생각한거지요. 그런데 적경용과 적위용 2개가 다른 프로그램이라면 좀 그렇지 않겠어요?  구분 하기가 어려우니말이죠?

그래서 같은 프로그램으로 2개 모두에서  작동하도록 프로그램을 했습니다. 정지용 버튼은 적경용과 적위용의 용도가

다르지요. 적경은 계속도는 상태이며, 적위용은 처음부터 정지하는 상태니까요.  적경용 정지회로와 적위용 정지회로의

부분을 다르게 만들었습니다. (회로도는 최종 정리하면서 넣겠습니다.)

지금은 적경,적위모두 키방향및 배속설정값대로 돕니다.  항성시및 배속은 보다 정밀하게 다듬어야 하지만, 현재로서는

각 기능뱔 작동을 테스트 하는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아직 추가해야할 프로그램은 며칠전에 언급한 14핀에서도 여러기종을 선택할수 있는 기능을 14핀에서도 넣는 것이며,

그리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또한 배속에서의 전압자동전환은 현재의 lm317 의 방법으로 테스트를 하고 있는데,

적경적위 동시 작동할때에는 큰 전류가 흘러서 lm317에 무리가 되며,  lm317의 큰 전압강하도 마음에 안드네요.

빅센 dd-1 이 돌리는 모터의 코일 저항값이 1상당 20오옴이라서 2상이 on 될때는 총저항이 10오옴이고, 적경적위동시 사용때는

5오옴이 되네요. 이저항을 317을 통해서 보낼수는 없지요. 317대신 fet 스위칭으로 12v 또는 입력전압을 연결시켜야 할것같습니다.

항성시또는 2배속에서는 5v또는 6v를 공급하고요, dd1 에는 물리적인 전화스위치가 사용되지만, 저는 전자적인 스위치를

써야하기때문에 5v와 12v의 충돌을 막기위해서 5v(6v 생각중, 마이콤측에 약한 전압강하 다이오드를 넣고)단자에 큰 다이오드를

넣을거구요,

DSCF7329.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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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2일 1시50분 추가.

1개(적경적위모두에는 2개)의 작은 14핀 마이콤으로 모두 8기종의 스텝모터 망원경 콘트롤러를 넣을수 있게 프로그램을

짰습니다.  각 기종마다 여러 배속이 있기때문에 1기종당 최대 8개까지는 넣을수 있지만 항성시를 제외하고 4개를

넣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필요하면 태양.달등도 추가로 넣을수 있습니다.  또한 버튼및 배속스위치를 이용해서

8개의 기종을 선택및 변경하며, 변경된 기종은 다시 버튼 조작으로 재변경이 됩니다.

8개의 기종을 선택하는 것이 지금부터 해야 할일이고, 해당 기종의 배속모드에따른 정확한 속도값을 찾아서 넣는것이

순서입니다. 모터전압 자동 전환도 지금부터 손대야 하고요.

다듬지 않은 프로그램을 첨부합니다. - gisigi_4sd1_w.txt   

     

 

 

  

 

 

 

  • 김광욱 2012.03.08 14:41

    구동제어 하신 뒤 다음에 하실 것은 GOTO 시스템 개발 이시죠? 이것도 뭐 현재 위치 파악후에 모터를 몇바퀴 돌려! 라는 명령을 주는 거잖아요. ^^;;

    요즘 몇몇 적도의를 좀 보고 뜯어본 뒤.....경통 자작도 아닌 적도의 자작에 대한 상상을 해보고 있습니다.   손으로 그려보기도 하고요.
    결국은 안정적으로 일정한 속도로 움직이는 장치이니까요.    모터나 콘트롤러는 자작용 범용품 제품들도 팔거든요.  (FS2, Astro nav 등)

    그리고 메번 뭐 만들때마다 파워포인트로 그리는 것도 뭐하고, 남들에게 부탁하기도 뭐해서요.
    최근에는 디자인을 위해 캐드프로그램 온라인 강좌를 보고 있습니다. (autocad 말고 캐디안)
    캐디안이란 캐드 프로그램의 홈 에디션이 공짜라고 해서요....일단 익혀보려고 하는데 아직 갈길이 멉니다.

  • 홍두희 2012.03.09 13:56

    goto는 아주 어려운 과제입니다. 제가 15년전에 dos로 짠 프로그램(겐코적도의에 엔코더를 부착하고 win95-486dx-66 노트북에서
    현재와 가야할 적경-적위 좌표표시를 해놓고는, goto 의 언덕을 못넘고 걸려 넘어졌지요) 고투의 언덕은 요즘 제가 끄적이는 극축정렬의
    오차를 보정하는 수학식이었습니다. 그때는 오토가이더를 생각하지 못했었구요. 오토가이더는 10년전 이건호님이 외국 사례를
    적용했었지요. 최소한 두별을 잡아서 두 별이 떨어진 거리(수직,수평)로 적도의의 구면좌표를 계산해놓고, 오리지널 극축의
    구면좌표와 비교해서 그 차이를 함수로서 저장해 놓아야 하니까요, 또한 이 확인된 오차함수를 실시간으로 매칭시켜야 하는데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니죠. 별을 추적한다는 것은 발생된 차이를 실시간으로 보정한다는 뜻이구요.
    다까하시는 적도의를 아주 정확하게 극축 맞추라고 합니다. 이 말의 뜻은 스스로 실시간 보정하지 않겠다는 말입니다.
    천문소프트웨어와 연결되서 싱크작업을 수시로 하면서 어쩌다 한번 오차를 보정하던지, 오토가이드라는 또 다른 외부의
    정보에 의존해서 가겠다는 거지요.

    goto 가 어렵지만, 더 어려운것은 얼라인후 별을 스스로 따라가는 스스로 추적이 어려운 거지요,

    지금도 어떻게 셀레스트론과 미드의 dc모터가 얼라인후 틀어진 구면좌표계를 실시간으로 보정하며 가는지 궁금합니다.
    극축이 100.000% 맞지 않는 한, 1초에 한번씩 구면좌표 보정함수를 적용할까요? 매초마다 이동할 각도가 달라지면서도,
    수분또는 몇시간 후에는 반드시 어느 계산한 곳에 있어야 할텐데 단기적인 구동작업과 장기적인 구동 작업이 스무스하게
    작동 될까요? 모닝컴은 어떤 작업을 콘트롤로가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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