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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스타 셀레스트론 11인치급 경위대의 가대와 모터를,

 

오토스타 미드 3인치급 경위대의 전기구동 회로와 콘트롤러로 구동시키려는 게획이 이제 끝나갑니다.

 

글쓰는 지금 시각(6시17분) 부터 약 18분 후인 6시36분이면 정량적인 테스트가 끝날 예정입니다.

 

어제 6시40분에,  실내에서 벽면의 한곳에 망원경에 부착한 레이져포인터를 위치를 마킹한후에

 

전원을 계속 켜놨습니다. 어제 그곳으로 어제와 4분쯤 다른 시각에 도달하면 항성시 구동이 성공하는 셈이지요.

 

얼라인을 한후에 이곳 저곳을 저-중-고속으로 이동시킨후 다시 그자리로 움직이면 흘러간 시간 만큼의

 

적경값(약간 오차가 당연히 있어야 지요[항성시-태양시 차이])만 차이가 나면 성공인거고, 24시간의 흐름을

 

잘 지켜주느냐는 24시간을 켜봐야 하고요. 약 10분후 확인(현재 6시24분)이 되겠네요.

 

그제도 같은 작업을 했었는데, 1/2로 줄인 엔코더 리듀서가 오류가 있어서 다른 로직으로 프로그램을 해서 돌리고 있는 중입니다.

 

 

보름전부터 '프랑카레(프앵카레가 맞음, 2시간후 정정) 추측'에 관한 교양수학책을 보고 있습니다. 책의 반을 읽었는데도 제가 아직 그 책의 핵심을 모르겠습니다.

 

어떤 어려운 문제인지 아직까지 문제 자체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분명히 문제를 설명할 능력이 없나봅니다(^^)

 

얼마나 많은 고급 두되의 소지자들이 그 문제를 풀려고 인생의 황금같은 시간을 소비한것이 나옵니다.

 

또한 그것을 이루기 위한 중간단계의 여러 연구들이 값진 결과로 나와서 현재의 생활을 윤택하게 했고, 또 유용하게 사용될거라고

 

믿고 있습니다.  그 책에는 문제를 증명했는데, 반증이 나와서 실패하고, 또 그 문제를 극복했는데 또 맹점이 보이고, 구멍이 보이고

 

등등등 숱한 난관이 있는 문제입니다. 아직 풀이 주인공은 나오지 않았습니다(현재 반 읽는 중)

 

 

미드의 오토스타를 셀레스트론에 심는 과정을 푸앙카레 추측과 비교 하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지만, 하늘과 땅은 분명히

 

유한한 거리가 있으니 못할것은 없지요.

 

아무튼 약 10번 정도의 반전이 있었습니다.  중간에 etx70 9v 버전의 기판을 손상)시키기도 했고요.

 

6시36분 입니다. 어제 시작한 그곳을 포인터가 가리킵니다.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etx 70의 엔코더는 36분해능이고, c11의 분해능은 256이어서 미드의 기판이 c11의 분해능을 놓칠수 있었지요.

 

etx70 에 8v 를 인입하면(약 400~500배속) 약 5% 의 오류가 있었고, 6v(약 250배속)정도로 떨어트리면 오류가 안보이는 것 같았습니다

 

이제 미드의 etx70 의 엔코더 오류의 검출경계는 대충 나온거지요, 여기에다가 마진(여유)를 두려니 약 150배속이 적당한데

 

그러면 너무 속도가 느려서 결국 c11에 붙어있는 256분해능의 엔코더를 1/2또는 1/4로 줄이는 작업을 추가로 했습니다.

 

프랑카레 추축에서 문제가 막히면 새로운 정리를 만들어서(우회또는 징검다리를 만듬)  해결을 한것처럼.

 

엔코더를 1/2로 줄이는 작업에서 모든 경우의 수를 파악하지 못해서(이제서야 문제가 보이죠^^) 되기도 하고 오류가

 

나기도 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전원을 투입하면 초기값이 그때그때 달라지는데(초기값은 4가지중에 1개가 선택됨)

 

운이좋게 초기에 몇번 테스트를 할때는 1/2의 확률에서 통과 되었는데 나중에 정량적인 테스트에서 오류가 보이더군요.

 

그 과정에서 etx70 의 보드가 죽었고요, c11의 전원 스위치를 내리고 인두를 작업했는데, c11 gps 의 스위치는 +전원을

 

차단하는 것이 아니고 -전원 한선을 차단하는 구조라서 한쪽 포트가 사망(한쪽포트만 죽더라도 마이콤 하나가

 

2축을 모두 책입지므로 사용할수 없지요. 다행히 같이 구입한 12v 용으로 바꾸고 테스트를 이어갔습니다.

 

etx70 12v 버전은 축 하나당 1개의 마이콤이 있는 구조라서 300배속에도 엔코더 오류를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도 여유를 가지기 위해서 수정된 엔코더 리듀서(1/2 설정)를 부착하여 128분해능으로 하루를 돌린섭니다.

 

9v버전을 먼저 c11의 암 한쪽에 붙였는데, 이제 이것을 떼어내고 그 자리에 12v 버전 기판을 붙여야 겠습니다.

 

9v버전은 작은 기판 1개 였는데 12 v버전은 3개로 나누어져 있어서 조금 불편하네요, 더우기 엔코더 리듀서도

 

축당 1개씩 들어가 하니.....

 

집어넣고 사진찍어 붙일께요...

 

그리고 4시간전(3시쯤)에 이베에서 구매한 오토스트(497)을 받았습니다. 판매자가 벼룩시장에서 샀으며,

 

작동여부를 모르고,  반품도 안된다고(어차피 반품은 꿈도 못꾸지요)  했지만 41불+미국배송 7불+항공및국내 11불로

 

받았습니다. 큰 위험부담(작동여부를 모른다)이었지만 작동이 됩니다^^(스타네비게이터에서 작동시험)

 

 

별친구님들  2011년 즐거웠습니다  2011년 12월31일 19시 홍두희  

 

-

 

21시 0분 추가

 

방금전(8시50분)에 ebs를 틀었더니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를 이야기한후에 프랭카레 추측을 이야기 합니다.

 

야호^^,  프랑카래 추측은 '우주'를 이해하게 하는 도구입니다

 

-

 

1월3일 2시46분 추가

1시쯤부터 c11 에 오토스타를 장착한 경위대를 바깥에 펼쳤습니다.

497 오토스타와 스타내비게이터용 오디오스타(497 오디오스타보다는 바로 앞버전 같음)로 얼라인을 모두(각각) 시도한후

화성을 가라고 치니까(goto) 잘 갑니다.  5번 시도에 5번 모두 성공.  이젠 오토스타 핸드콘드롤러 거치대를 약간

손보면 됩니다.(넥스타와 오토스타는 걸어놓는 구조가 달라서 c11 의 옆구리를 조금 갈아내야 합니다.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2011년 1월 3일 ㅎㅎㅎㅎㅎ

 

-

2012년 2월23일 추가

오토스타 497 과 etx70ec 2축 모터 분리된 보드 그리고 세레스트론 slt c11 의 모터와 기어의 조합에서

백러쉬 보정된 etx70의 오토스타 구동때문(추정)에 키버튼 작동후 일정거리를 망원경이 흐르는 경우가 생겨서

텔레스코프 트래이닝을 하려고 합니다.  오토스타 메뉴얼에 있는 내용을 의역했습니다

 

Telescope Training

Autostar is not able to accurately point at objects unless it is aligned
and trained. Training Autostar allows it to collect data about the
gears in the telescope motor system. Once training is complete,
Autostar saves the data for later operations. Use great care in
training the Autostar system to achieve maximum accuracy.
To train Autostar, prepare the telescope for optical viewing by
removing dust covers and inserting an eyepiece. The viewfinder
should also be aligned and ready for use. Select a fixed land object
as a reference for the training process. Point the telescope at the
selected object and center it in the eyepiece. Press MODE until the
main menu is displayed (“Select Item:”). Press a SCROLL key until
“Setup” is on the bottom line, then press ENTER. With “Setup:” now
on the top line, press a SCROLL key until the bottom line reads
“Telescope,” then press ENTER. In the “Telescope” menu, press a
SCROLL key until “Train Drive” appears on the bottom line, then
press ENTER. The top line of the screen should read, “Train Drive:”
and the bottom line should read “Az. Train.”
Both telescope motors need to be trained separately. Start with “Az.
Train” by pressing ENTER and following the instructions given.
Autostar moves the telescope away from the centered object and
asks that it be centered using only one ARROW key (all other
ARROW keys are disabled). After the object is centered, press
ENTER. Autostar now moves the telescope in the other direction
and ask for the object to be centered again. Center the object and
press ENTER. The training for the Azimuth axis is complete.
Autostar has returned to the “Train Drive:” menu. Select the second
motor using a SCROLL key until the bottom line reads, “Alt. Train.”
Press ENTER and follow instructions as before. This time, the
telescope moves up and down otherwise the training sequence is
the same as “Az. Train.” After completing “Alt. Train,” Autostar is
ready for alignment and operation. Remember the accuracy of this
training determines how well Autostar finds objects.
(미드 오토스타(497) 메뉴얼(Ver. 0399 Part Number 14-2001-01)에서 발췌함

 

오토스타는 "Telescope Training" 과 "얼라인"을 하지 않으면 목표한 대상을
정확하게 지시할수 없습니다

.

오토스타의 "Telescope Training"은 망원경 모터 장치에 있는 기어에 대하여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Telescope Training"과정은 한번으로 완료되며, 오토스타 핸드콘트롤러는
다음번의 작동을 위하여 그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세심한 주의를 기울인 "Telescope Training"은 최대한의 정밀도를 만듭니다.
"Telescope Training"을 하기위해서, 주경 커버를 벗기고, 아이피스를 꼽으세요.
화인더정렬도 해 놓으세요.

 

지상의 목표물을 정한후, (클램프를 풀어서) 아이피스의 중앙에 오도록 하세요

(적당히 해도 됩니다, 추후에 콘트롤러로 다시 조작을 합니다)

 

(전원을 켠후에 표시창에 "Press 0 to Alian or MODE for Menu"나올때까지 기다리세요)

표시창에 "Select Item:”이 나올때까지 "MODE"버튼을 계속 누르세요.(약 4번 정도,
길게 누르지는 마세요, 혹시 길게 눌렀다 손을 놓으면 좌표숫자가 나오는데, 다시 길게 눌렀다
떼면 숫자표시가 없어집니다. 숫자표시는 현재의 적경,적위좌표입니다 )

 

"Select Item"의 아래쪽 줄에 "Setup" 글씨가 나올때까지 핸드콘트롤러 하단의
위 또는 아래 화살표 버튼(SCROLL KEY)을 누르세요.  상하좌우 버튼에도 위와 아래
방향 버튼이 있으나 스크롤버튼(SCROLL KEY)은 맨 아래쪽의 좌우 2개의 버튼입니다.

"Setup" 글씨가 보이면 "ENTER"버튼을 한번 누르세요. 이러면 윗줄이 "Setup"이라고 표시됩니다.

 

"Setup" 아랬쪽의 글씨가 "Telescope"가 될때까지 위 또는 아래버튼 으로
계속 눌러서 "Telescope"가 보이면 "ENTER"버튼을 한번 누르세요.

 

"Telescope" 아랬쪽의 글씨가 "Train Drive"가 될때까지 위 또는 아래버튼 으로
계속 눌러서 "Train Drive"가 보이면 "ENTER"버튼을 한번 누르세요.

 

윗줄은 "Train Drive", 아랬줄은 "Az. Train"(또는 "Az/Ra Train")이 표시됩니다.

망원경의 2개의 모터는 각각 "Telescope Training"을 합니다.

 

수평이동용 모터(AZ/Ra)의 Training은 "ENTER"를 누름으로서 다음의 과정을 시작합니다.

 

(표시창에는 "Drive setup: 아랬줄에는 글씨기 지나갑니다. 글씨를 천천히 지나가게
하려면 아래방향 삼각형 스크롤키(상하삼각형 버튼)를 누르면 됩니다, "ENTER" 버튼을
누르세요)

 

(표시창에 "Center reference object" 글씨가 나타나면 상하좌우 키를 이용해서
지상의 목표물을 고배율 아이피스를 이용해서 시야의 중심에 위치하도록 이동하세요.

이때는 망원경이 항성시구동을 정지하고 있습니다)

 

("ENTER"버튼을 누르세요)

 

(표시창에 PRESS -> UNTIL IT IS CENERED. 이 나타납니다)

 

오토스타는 망원경의 목표물을 중심에서 다른곳으로 스스로 이동시킨후 오직 하나의
버튼(오른쪽)만을 이용하여 원래의 곳으로 이동하도록 요구합니다.(다른 3버튼은 안됩니다)

표시창에 표시된 화살표 버튼을 눌러서 아까 지상의 목표물이 시야의 중심에 오도록
합니다. 반대방향의 버튼은 작동이 안되므로 모터의 속도는 충분히 저속또는 시야의
중심에 가까이 왔을때는 1배속으로 해야 하겠지요. 중심에서 지나치면 뒤로는 못가니까
이 앞의 단계로 가야 합니다. 전 단계로 가는 버튼은 "MODE"입니다.      

 

(센타에 목표물이 위치하면 "ENTER"를 누릅니다

 

(표시창에 PRESS <- UNTIL IT IS CENERED. 이 나타납니다)

 

오토스타는 또 망원경의 목표물을 다른 방향으로 이동시킨후 또다시 하나의 버튼(왼쪽)만을
이용해서 목표물을 중앙으로 이동시키도록 요구합니다

 

왼쪽 버튼을 이용해서 중앙으로 목표물을 이동시키세요. 중앙의 위치에서 "ENTER"를
누르세요

 

수평방향의 "Telescope Training"은 완료했습니다.

 

표시창의 윗줄은 "Train Drive:, 아랫줄은 "Az. Train"(또는 "Az/Ra Train")이 다시
표시됩니다. 이제 수직축의 "Telescope Training"을 해야합니다.

 

두번째 모터(ALT/DEC)인 "Alt. Train.(또는 Alt/Dec Train) 이 아랫줄에 표시되도록
삼각형 버튼(SCROLL)을 누릅니다.

 

아랫줄이 "Alt. Train.(또는 Alt/Dec Train)" 인 표시에서 "ENTER"를 누릅니다.

(표시창에는 "Drive setup: 아랬줄에는 글씨기 지나갑니다. 글씨를 천천히 지나가게
하려면 아래방향 삼각형 스크롤키(상하삼각형 버튼)를 누르면 됩니다, "ENTER" 버튼을
누르세요)

 

이제부터는 아까 수평방향의 모터를 트래이닝했던 과정과 마찬가지로 수직방향을
트래이닝 하는 과정입니다.

 

상하좌우 버튼을 이용해서 지상의 목표물을 시야의 중심에 넣은후 "ENTER"

망원경이 스스로 이동합니다. 위쪽 버튼만을 이용(요버튼 한개만 작동됩니다)해서
중앙으로 목표물을 위치시킨후 "ENTER"

 

망원경이 또 스스로 이동합니다. 아래쪽 버튼만을 이용(요버튼 한개만 작동됩니다)해서
중앙으로 목표물을 위치시킨후 "ENTER"

 

수직방향의 "Telescope Training"은 완료했습니다.


표시창의 윗줄은 "Train Drive:, 아랫줄은 "Alt. Train.(또는 Alt/Dec Train")이 다시
표시되는 경우도 있고, 얼라인을 시작하려는 표시가 있을수가 있습니다.(오토스타 버전에 따라서)

 

"Setup:
 Align 이 표시되면 "ENTER" 를 눌러 얼라인을 하면되고,

 

"Train Drive:,
 "Alt. Train.(또는 Alt/Dec Train") 이 표시되면 "MODE"버튼을 계속 눌러서

"Select item
 "Setup 의 위치에서 "ENTER"를 누르면 됩니다.

 

낮에 텔레스코프 트레이닝(Telescope Training)을 했다면 전원을 끄면 됩니다.

이 텔레스코프 트레이닝과정은 한번 하면 핸드콘트롤러에 정보가 저장되므로
향후에는 할 필요가 없습니다. 망원경과 핸드콘트롤러가 변경되면 다시 해야 하지요.

 

2012.2.23 SAC 홍두희 의역함.

-

2013년 1월17일 13시45분 추가

대구 첨성대 김수중님의 su170에도 미드 오토스타 +미드 ds보드 +모타증폭기가 부착되네요^^

간단한 설명서 첨부합니다.

 

su170과 미드ds모터증폭기 결합방법및 작동방법 작성중 20130117 홍두희

미드 etx70의 적도의 모드가 기본작동이며, 미드 콘트롤로가 su170을
'변형된etx70'으로 정확하게 인식할수 있도록 몇가지를 설정해야 합니다.

1.모터회전방향에 맞게 조립
  모터가 감속기어, 스퍼기어,웜기어로 이어져있으므로 최종 조립된상태가
  핸드콘트롤러가 보기에 오리지널 etx70처럼 보여야 합니다.
  핸드콘트롤러는 동쪽으로 가라고 명령했는데 망원경이 서쪽으로 가면 안되니까요.
  모터 방향을 바꾸는 방법은 보드에 같은 모양의 6핀 소켓이 나란히 있는것이
  있습니다. 2개중에 한곳만 꼽으면 되며 나머지 하나는 방향을 반대로 할때 이용합니다.
  현재의 모터방향이 반대이면 다른쪽에 꼽으면 된다는 겁니다. 한번 적도의에 장착하면
  다시는 다른쪽 소켓을 사용할 필요는 당연히 없지요.  
  어느쪽 소켓이 맞는냐는 것은 일단 아무쪽이나 먼저 꼽아놓고 웜기어까지 조립한 상태에서
  전원을 투입한후에 핸드콘트로러로 망원경을 조금씩 돌려보면서 핸드콘트롤러에 표시되는
  적경과 적위좌표를 보면됩니다. 망원경을 동쪽으로 움직이는데 적경 좌표는 서쪽으로
  이동한다고 표시되면 모터방향이 반대가 되는 거지요.

  핸드콘트로러에 좌표가 표시되는 방법과 망원경을 움직이는 방법은 아래에 설명하고요.

2. 오리지널 etx70을 구동하는 감속비에 관계된 설정값은 핸드콘트롤러에 미리저장되어
  있습니다. 이 설정값은 사용자가 바꿀수 있고, 한번 바꾸면 전원을 꺼도 바꾼 설정값이
  저장되어 있어서 su170의 감속비와 관계된 설정값으로 바꾸어서 넣어 사용할수 있는 겁니다.
  만약 감속비를 바꾼후에 etx70을 etx80등 다른 기종을 선택하고, 다시 etx70을 선택한다면
  미드공장에서 초기화한 etx70 의 원래 설정값으로 되기에 만약 이상증세를 보이면 이 설정값이
  오리지널 값인지 su170에 맞게 설정된 값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오리지널 etx70의 거어비와 관계된 설정값은 GEAR RATIO 라고 하며 적경용은 RA RATIO(AZ RATIO),
  적위용은 ALT RATIO(또는 DEC RATIO)라고 합니다. SU170은 웜기어 360개, 감속비 30(적경)-
  50(적위),  엔코더슬릿 36이기에 RA RATIO는 0.6, DEC RATIO는 1.0 입니다.
  핸드콘트롤러에 이값이 아닌 다른 값이 저장되어 있으면 안됩니다,  이값은 좌우버튼과
  맨아래상하버튼으로 바꿀수 있으며 ENTER 버튼을 누르면 저장됩니다.

  GERA RATIO는 SETUP-TELESCOPE-GEAR RATIO에 있습니다.

3.웜기어에 장착한후에는 모터축과 적경/적위축간의 밸러쉬를 핸드콘트롤러가 학습해야
  합니다. 핸드콘트로러가 학습한후에 저장하기에 사용자는 핸드콘트로로러가 요구하는
  요구조건대로 망원경을 조작해야 합니다. 이 괴정을 TRAIN DRIVE라고 합니다.
  이과정은 황원호님께 설명하기 위해서 서천동 홈페이지에 넣어 놓은 것이 있으니
  이과정을 꼭 해야합니다. 이과정을 하지 않으면 GOTO 또는 핸드콘트롤러로 망원경을
  움직인후에는 잠시 망원경이 다른 곳으로 조금 이동합니다. 이 조금 스스로 이동하는
  이유가 핸드콘트롤러에 기어된 백러쉬를 스스로 보정하기 때문입니다. SU170과는
  다른 백러쉬보정값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서천동 홈페이지의 오토스타 TRAIN DRIVE설명 ->  http://www.sac-club.co.kr/xe/107979

4.핸드콘트롤러는 미드오트스타494/495/497 을 사용합니다.
  494는 저가, 497은 고가입니다.
  전원을 투입하면 주의 문구가 나오는데 SPEED/? 버튼을 누르면 사라집니다.
  날짜와 시간, 섬머타입을 물어봅니다. 중앙의 좌우버튼과 아래쪽의 상하바튼으로
  날짜와 시간을 수정하고 ENTER 를 누르면 저장되며 다음 단계로 전환됩니다.
  DAY LIGHT SAVIING 은 섬머타입을 불어보는 것이기에 그냥 NO인 상태에서 ENTER를
  누르면 됩니다
  대구의 좌표를 넣어야 하는데 칠곡(CHILGOK)으로 제가 넣어 놨습니다. 우리나라는 TIME ZONE이
  +9이며 이것도 칠곡에 넣어져 있습니다.
  지역의 정보는 SETUP-SITE-EDIT-CHILGOK 입니다. 혹시 이상한점이 생기면 CHILGOK의
  저장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5.위 과정이 끝나면 얼라인이라는 과정을 반드시 해야만 됩니다. 하지않으면 좌표가
  표현이 안되면 GOTO도 안됩니다. 항성시 구동도 안됩니다.
  SU170이 적도의 이므로 핸드콘트롤러에는 적도의 모드라는 정보가 저장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미 저장해 놓았지만 혹시 위의 2)번 처럼 다른 기종을 선택하고 도로 왔다면 ETX70의
  기본 모드인 경위대로 되어 있기에 적도의 모드로 바꾸어야 합니다.
  SETUP-TELESCOPE-MOUNT 에서 적도의(POLAR) 와 경위대(ALT/AZ)를 선택할수 있습니다
  선택을 할때는 ENTER 를 누르며, 선택을 하지않을 때는 MODE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MODE 버튼은 상위폴더로 올라가는 버튼입니다.

  얼라인은 적도의에 망원경을 올려놓고 시작합니다. 망원경을 북극성쪽을 향하게 놓습니다.
  적도의는 극축정렬을 정확히 하진 않아도 됩니다. 핸드콘트롤러가 얼라인이라는 과정을
  통해서 적도의가 틀어진것을 보정하기때문 입니다. 장시간 사진 촬영을 위해서는
  아무래도 정확한 극축정렬이 좋지만 안시에서는 별로 의미 없습니다.
  망원경의 위치가 적도의의 동쪽에 위치해야 합니다. 얼라인 과정에서 적도의가 서쪽으로
  돌기때문에 만약 망원경이 적도의의 서쪽에 있다면 망원경경이 서쪽 땅쪽으로 처박히니까요.

  ALIGN 표시에서 ENTER 를 몇번 누르면 현재위치,현재시간에서 적당한 항성을 표시하며
  스스로 별을 따라 망원경이 돕니다. 빨리 돌다가 잠시 쉰후에 다시 조금 돌면서 삐소리를
  냅니다 이때 이이피스로 항성이 중앙에 오도록 전후좌우버튼을 누른 후 ENTER를 누르면
  첫번째 별을 핸드콘트롤러가 학습한겁니다. 두번째 별까지 학습하면 핸드콘트롤러는
  극축이 조금 틀어진 정도를 스스로 계산해서 항성시로 망원경을 구동합니다.
  아이피스속의 항성을 중앙으로 집어넣을때는 SPEED/? 버튼을 누르면서 모터속도를
  바꿀수 있습니다.

  얼라인이 성공(SUCCESS) 됐다는 표시가 나오면 항성시로 스스로 구동합니다.

6.현재의 적경및 적위 좌표를 알려면 MODE버튼을 한번씩 눌러서 최상위 폴더로 올라오면 됩니다.
  잠깐씩 누른 MODE버튼은 상위폴더로 금방 올라오지만, 적경/적위 좌표가 표시되는
  최상위폴더(최상위폴더는 없는 말입니다. 제가 편하게 이름 붙였습니다)에서 적경과
  적위 좌표표시는 핸드콘트롤러가 모터가 있는 본체와 실시간 통신을 해야하기에
  처음 접근할때에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497은 금방 됩니다) MODE 버튼을 1초정도 누른후에
  손은 놓으면 좌표가 표시됩니다. 표시가 안되면 1초 간격으로 1초간 반복 누르면 됩니다.

  SU170 이 핸드콘트롤러에 입력한 기어비가 정확한가를 확인해볼수 있습니다.
  얼라인후에 망원경을 지상목표물을 맞춘후에 적경과 적위 따로 따로 한바퀴를 돌려보면됩니다.
  이때는 MODE 버튼은 최상위폴더에 놓아서 적경/적위 좌표가 나온상태에서 돌립니다.
  SPEED/? 버튼으로 속도는 최대로 해야 빨리 결과를 볼수 있지요.

 

7.GOTO  다음에

 

 

 

 

    

  • 박기현 2012.01.01 09:10
    성공을 축하드립니다.....
  • 오영열 2012.01.03 13:44
    새벽 2시 46분.... 건강을 챙기셔야죠...
    애정어린 회장님의 손길이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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