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ject: IC1805_1848(재처리 이미지 탑재)
Date: 2011/9/28
Lens: SIGMA150mm marcro2.8(at F3.2)
Mount: EM200 Temma2
Camera: QSI583WS
Exposure:Ha(400s*3장) RGB(400s*3장) all 1*1 비닝
Guiding:노터치가이드
Location:경기도 양평군
어제 정모는 잘 하셨는지요. 뵙고 싶은 분들이 많은데 참석못해 죄송합니다.
요 몇일 날 좋을 때 같이 합류하지 못한 아쉬움에 어제는 설매재로 올라갔습니다. 호진형님과 박기현쌤, 김덕중쌤 및 같이 활동하는 부부교사 두분까지 여러분이서 밤을 지샜습니다.
이번 촬영의 주 목적은 얼마전구입한 렌즈를 좀 더 정밀하게 측정하는 일과 TEC140의 안시 테스트..
구입한 렌즈의 광축오차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지인의 렌즈를 빌려와와 비교해보았는데 시그마 마크로는 신형이 약간 나았지만 거의 차이가 없었습니다.
저번 테스트에서 촬영해보니 별상이 약간 어긋나는 이유를 찾아보게 되었는데 그 이유가 렌즈용 아답타의 기계공차 범위 내에서의 미세한 차이가 엄청난 별상의 차이가 나타나게 되더군요.
약 0.01~0.02mm(담배값 비닐두꼐)의 미세한 변화를 찾아내고 호진형님의 조언을 받아 테이프와 담배비닐 신공으로 별상을 잡았습니다.
렌즈테스트라 가이드경도 안올리고 그냥 짧은 노출과 매수로 테스트샷으로만 날렸습니다.
처리하다보니 초점이 맞은 별상은 매우 작아 오히려 별상향상(별크기 증폭)을 통해 별빛을 살려내야했습니다.
아직은 플레이트가 완성되지않아 TEC140은 안시용으로 한몫 단단히 했습니다.
렌즈간극에 오일방식이라 에어스페이스 방식보다는 확실히 냉각속도가 빠릅니다.
약400배에서 회절동심원상도 잘떨어지고 그 배율에서 포커서쉬프트도 없고..초점면상의 날카로움은 정말 맘에 들더군요.
다만 어제 씨잉이 너무 안좋아져서 목성대적점 보다가 성운 성단을 주로 보고..
암튼 조만간 이놈을 또 사진용으로 테스트해야할 머나먼 일거리만 가득 안고 새벽에 귀가했습니다